2013. 4. 23. 14:56

사주명리학의 신살(神殺) 총정리 - 1

출처 – 부경수맥풍수감정원(賦敬水脈風水鑑政院)
http://www.soomac.co.kr/fortune/fortune01.htm?mode=view&table=es_free4&uid=50&page=35

1. 劫殺

겁살→인오술생 해, 신자진생 사, 사유축생 인, 해묘미생 신

겁탈을 당한다는 뜻 불의탈재.속패 도난 이별등의 흉성 세운 겁재년에도 적용(년지 일지 중심)

早別 父母하니 故鄕을 떠나게 하여 분주해 지리라 財物과 비단이 뜬 구름과 같으니 혹 모였다가도 또 흩어지리라 妻 子息이 穩全하지 못하고 보니 無情歲月이라 하겠다.

극히 至誠을 드리게 되면 과히 이 厄을 免할수 있다

겁살 = 도난, 소매치기등의 재산상의 손재와 매사의 실패, 이산 등의 흉의 암시가 있다. 행운도 같다.

1) 겁살이 귀신(貴神)과 함께 있으면 가권을 일으켜 세우는 큰 선비가 되고 관성과 동주하면 병권을 잡는 큰 인물이 된다.
2) 재성과 동주하면 큰 부자가 되고 편관과 동주하면 소시민이 된다.
3) 일주나 시주에 있으면서 합이 되면 영웅살이라 하여 무관으로서 명성을 얻는다.
4) 겁살이 길작용이 되면 총명하고 권위가 있고 기,예,무에 재능이 있고 횡재할 수도 있다. 그러나 흉이 되면 횡사, 급질,돌발사고,교통사고,숙질,구속 등이 있게 된다.
5) 신약한데 겁살은 강하고 일이나 시에 상관이 있으면 주색을 탐하여 신용을 잃게 된다.
6) 일간이 간합하고 겁살이 사,절에 봉하면 화류계에 관계하게 된다.
7) 겁살이 망신, 양인과 동주하면 흉명이 되고 악사한다.
8) 명식에 겁살 1위가 있고 길신과 함께 있으면 발복하고 겁살 2위는 도벽이 있고 겁살 3위는 흉폭한 명으로서 악명을 떨친다.
9) 金이나 火와 동주하면서 흉이 되면 겁난을 당하게 된다.

2. 災殺(囚獄殺)

刑殺이 거듭 거듭있으니 官의 일을 操心해야 하리라 몸을 依託할 곳이 없으니 일신이 고단하다.

兄弟사이에는 德을 입었다고 논하지 말라 七星님에게 공을 드리면 모든 살이 스스로 풀리리라.

재살(囚獄殺) = 납치, 감금, 소송, 구속, 급속질환, 교통사고 등의 재난이 있다. 관성과 동주하고 길신과 함께 있으면 권력기관에 종사하게 된다. 인수와 동주하면 반체제운동, 독립운동으로 구금은 되어도 이로 인해 유명해지기도 한다. 행운도 위와 같다.

3. 天殺

天殺의 運命에 들어 있으므로 도액(處方)하면 吉해지리라 만약에 이와같이 안한다면 每事에 中道에서 끊어지게 된다.

經營하는 일은 바람 앞에 등불과 같은 格이라 집에 있게 되면 편하지 못하다 밖에 나가면 편해지리라 驛馬星이 있다고 본다.

천살 = 불의의 천재.지변을 당하여 본다는 살 해묘미생의 경우 술이 천살. 早災 수재 화산 낙뇌 등의 천재지변 재난을 당하는 살

4. 地殺

地殺이 運命에 비치면 하늘은 하나인데 땅은 둘이로다 勞力을 해도 功이 없으니 무슨 所得이있으리요 初年에는 風霜이 많겠으나 中年부터 조금씩 發展한다 부처앞에 祈禱하면 百殺이 스스로 물러가리라.

지살 = 돌아 다닌다는 살 역마와는 상충함. 타향 타국 출입 변동 이사 이민 (세운의 지살년에도 변화 변동 원행 이사)

5. 年殺 (도화살, 함지살)

桃花殺이 運命에 들었으니 妻 妾이 서로 다투리라 술과 계집을 가깝게 하면 敗家 亡身수가 있으리라.

본대 租業(祖上의 財物)이 없으므로 自手成家 하리라 七星에 功을 드린다면 富貴가 앞에 있으리라.

년살(도화살.함지살) = 好色殺 酒色에 빠져본다는 살

남명이면 풍류 여색 방탕 여명-美態에 人情 不貞
여명에 역마와 도화가 합이면 음란 情通 도주 정관과 동주면 귀부인. 편관과 동주하면 박복

6. 月殺 (고초살)

月殺의 運命에 비치니 坐卜之人인 무복할 八字니라 옛터가 不利하므로 다른 곳에서 成功하리라 약간의 食祿이 있다해도 집안이 便安하지 못하리라.

공을 金石에 드리면 하늘과 鬼神이 도우리라 무당 運勢이다.

月殺 = 화개가 충돌하는 것이니 장애물이 있어 매사순조롭지 못하고 위축되어 발육부진이 있게되며 접신자가 되거나 고초가 많다 일명 고초살이다.

7. 亡身殺

복숭아 나무에다 배를 접붙엿으니 진짜와 가짜를 분간하기 어렵구나 亡身殺이 命에 비치니 橫厄수를 操心해야 하리라 누차 失敗를 당하게 되니 숨은 근심이 떠나지 않으리라.

誠心 誠意로 祈禱하면은 모든 厄이 저절로 없어진다.

亡身殺 = 겁살과 상충하는 것으로 취리에 관한 욕망으로 분탈이 생긴 다는 의미가 있다. 말하자면 내실이 있게되며 망신당하고 체면이 구겨진다 .

8. 攀鞍

花柳春成이라 꽃과 벌들이 봄날 星에 우거지니 벌은 노래부르고 나비는 춤을 추리라 어려서 便安하고 즐거움이 많기에 능히 學業을 이루리라. 만약에 미륵에 공이 없다면 學業 中斷이 있으리라. 少年 少女 時節에 뜻을 얻으니 이르는 곳마다 봄바람이다. 平生 일을 보면 便安하고 즐거운 生活을 하리라 四柱에 凶星이 들면 貧하게 살게 된다.

9. 驛馬

驛馬入命이라 驛馬가 命에 들었으니 한번 바다를 건너리라 外洋出入해서 뜻밖에 財物을 얻으리라.

처음에는 많은 어려움이 있겠으나 中年 末年에는 大通하리라 번번히 移動을 하니 퍽 바쁜사람이 되리라 凶한 별이 門에 들어오면 萬事가 이루어 지지 못하리라 조앙에 年마다 祭祀.

驛馬殺 = 지살을 충하여 수동적인 변화에서 능동적인 변동으로 바뀌게 한다. 출장 이동 보도 선전 전화 등과 관련이 있다. 명조에 있으면 타향살이 또는 해외출입이 있어본다.정처 없이 떠돌아다닌다. 이사, 이동, 방랑, 여행, 이민, 운수, 무역, 관광여행, 운동경기, 신문, 방송, 선전보도, 우편통신, 전화, 전보, 출판 등이 포괄적인 의미로 포함한다고 할 수 있다.

1) 생왕하면 임기응변에 능하고 주위로부터 명성과 신망을 얻는다. 그러나 사,절하면 성질이 산만하여 시작은 있어도 끝이 없으며 성패가 다단하다.
2) 吉神과 동주하면 外交的 事業, 運數, 交通, 通信 등의 業務에 從事하여 財利와 名譽가 向上된다.
3) 建祿과 동주하면 복력이 후한 명이다.
4) 偏官이 동주하면 故鄕을 떠난다.
5) 驛馬와 偏印 또는 劫財와 동주하면 人格이 떨어지고 東奔西走해도 所得이 없으며 苦生이 심하다.
6) 驛馬와 食神이 동주하면 名望과 信用이 높다.
7) 驛馬와 官符와 동주하면 官災, 口舌, 動搖, 不安 등이 있다.
8) 男命에서 正財와 天乙鬼神과 驛馬가 동주하면 처는 美人이고 賢淑한 女人이다.
9) 여명에서 일주에 정관이 있고 천을, 역마가 함께 있으면 인격이 높은 남편에 인연이 있다.
10)남녀 모두 일주에 배우자성이 있고 역마가 동주해 있으면 배우자는 멀리 떨어진 사람과 인연이 있다.
11) 함지와 동주면 색정건으로 분주하여 염문을 많이 풍긴다.
12) 편재와 동주면 외국출입하면서 많은 재물을 모은다.
13) 역마행운은 이동(이사,직장전보,해외출입 등)의 징조가 있고 역마와 합이 되는 운이 오면 영전하게 된다.
14) 병, 절, 공망, 충, 극이 되면 직분이 낮다.
15) 왕한 재성과 동주하고 길이 되면 대상으로 큰 재물을 모은다.
16) 10세 전후까지의 역마운은 위장장애의 병이,50세 이후의 역마운은 요통,사지통 등의 병이 발생한다.
17) 역마일에 길신,길성이 있으면 이사,여행 등을 하면 길하다.
18) 성격이 된 명식의 시주에 역마가 있으면 외국이민, 해외지사 근무 등의 장기 주거를 하게 된다.
19) 대운,년운,월운이 모두 합이 없이 역마를 충하게 되면 자동차, 비행기, 배 등으로 인한 사고가 발생한다.
20) 명식 중에 미와 진이 있으면 공직자는 고급공무원이 될 수 있고 사회로 진출하면 비서를 거느릴 만한 사장 또는 고급 두뇌를 활용하는 기술자가 될 수 있다.
21) 역마행운이 일간이나 월을 극하면 전직하게 된다.
22) 천간이 재성이고 지지가 역마가 되든지 천간에 식신이 있고 지지가 역마가 되든지 생일납음 오행에서 보아 역마를 극하여 재성이 되는 역보역마가 되면 상업으로 큰 부자가 될 수 있다.
23) 역마가 무력하거나 충이 되면 항상 실직의 우려가 있고 우울한 인생살이가 된다. 그러나 기력이 있고 조직이 양호하면 명리 통달한다.
24) 역마가 있는 주가 천덕지합이 되면 역마시풍이라 하고 어느 직업을 갖던 명망을 얻는다.
25) 천을귀신과 동주하면 천마귀신이라 하여 어느 분야든 고위에 오를 수 있다.
26) 년주가 갑자고 타에 병인이 있어 역마가 되거나 경오년주이고 타에 임신의 역마가 되는 것을 고상역마라 하여 늙어서 고독한 생활을 면치 못한다.
27) 역마 장생이면 학문과 관계되는 사업으로 크게 부를 이룬다.
28) 역마 제왕이면 일생 동안 재적으로 부족함이 없다.
29) 명식 중에 갑이 있으면서 인의 역마가 있는 것, 임이 있고 해의 역마가 있는 것, 무가 있고 신의 역마가 있는 것, 병이 있고 사의 역마가 있는 것을 관가역마라고 하며 성격은 야비하고 생활이 어려운 명이다.
30) 역마가 충일 때, 길이면 더 길이고 흉일 때는 더 흉이 된다.50

10. 六害

해가 西山을 지게 되니 바쁘게 돌아다니는 나그네 身世다 六親이 無德하니 德이 없다 누가 나를 도우리요 父母와 妻 子息도 各各 흩어져 떠나게 되리라 이루어짐도 많으나 敗함도 많으니 日生이 奔走하리라 觀音菩薩展에 祈禱하고 誹謗하라.

11. 急脚殺(小兒麻痺.落傷.骨折.傷齒.神經痛)

1.2.3月生 見 亥子, 4.5.6月生 見 卯未, 7.8.9月生 見 寅戌 10.11.12月生 見 丑辰

인묘진월생은 亥,子 사오미월생은 卯,未 신유술월생은 寅, 戌 해자축월생은 丑, 辰이 일지나 시지에 있는 명식으로 이 흉살이 있으면 신경통계통의 질환이 많이 발생하고 척추장애(곱추, 디스크), 소아마비, 뼈의 이상, 치아이상, 풍질 등의 질환이 있기 쉽다는 것이다. 시보다 일에 있는 것이 더 심하다.

12. 斷橋關殺

넘어진다. 떨어져 팔 다리 상한다.

刑殺加重하면 小兒麻痺

生月對比 生日.生時 1月生 2 3 4 5 6 7 8 9 10 11 12月生 寅日 묘일 辛日 丑日 술일 酉日 진일 사일 오일 未日 亥日 子日(出生日 )

넘어지거나 떨어지거나 등의 사고로 팔이나 다리를 상하게(절단, 흉터) 된다는 흉살로 형과 편관이 중첩하면 수족의 불구, 소아마비, 심한 신경통 등이 있게 된다.

13.鬼門關殺(精神異常.神經衰弱.夫婦變態(女-男便 變態的 精神異常)

*鬼門關殺은 四柱 日柱 地支를 主動하여서 年柱支가 鬼門關殺이 되는 것을 말하는데 子日生 四柱에 酉年生이면 鬼門關殺이 있다(子 日生 四柱가 當年 太歲 酉年을 만나도 鬼門關殺이된다.

*鬼門關殺은 누구나 精神 異常이 되던지 또는 神經 衰弱에 걸리는 것을 말하는 것인데 時柱을 主動하여서 年柱가 空亡이 되면 鬼門關殺이 作用을 못한다 空亡이 되면 鬼門 關殺이 없는 四柱가 된다.

귀문관살 = 정신병자나 신경쇠약 증세에 걸리기 쉽다. 동성동본간의 결혼, 근친상간 등의 비정상적인 행위를 하기도 한다. 년과 시에 같이 있으면 자신이 변태성욕자이거나 그 배우자가 불감증일 가능성이 많다.

남명이 재성과 동주하거나 여명이 관성과 동주하면 그 배우자가 변태성 내지는 정신이상일 가능성이 높다.

14.湯火殺(火災.彈丸.破片.飮毒)

午日生人 = 柱中 午,辰,丑, 丑日生=柱中 午,未.戌. 寅日生-柱中 巳 申
戊寅日生이 他柱에 寅子 2개 以上
戊子日生이 他支에 寅巳 巳申 寅申 한 者 飮毒

15.落井關殺(우물. 인불물. 웅덩이 강물에 빠진다 익사)

甲己日生 乙庚日生 丙申日生 丁壬日生 戊癸日生

巳日 巳時 子日 子時 申日 申時 戌日 戌時 卯日 卯時

*四柱中 甲日生이나 己日生 四柱인 者가 "巳"日 出生者나 "巳"時 出生한 者라면 落井殺이 있는 四柱가 된다 또 乙日生 庚日生인데 四柱가 "子"日이나 "子"時가 되면 落井살이 되는 四柱이다 落井殺은 글자 그대로 우물에 떨어진다는 것을 가르키는것이다 여기 落井殺이 있는 四柱는 누구를 막론하고 배타는것

水産業 海物業 등을 絶對호 禁할 것이고 우물이나 물에 빠지듯 失敗한다 그러나 日支나 時支가 沖이나 破가 되면 落井殺은 없어지며 殺로 因한 被害는 입지 않는다

*流年을 볼때☞日干을 主動해서 當年 太歲年에 地支가 落井殺이 되면 물 조심을 하여야 하며 물에서 나온 魚物 등을 打殺하면 損財있으며 乘船등은 大凶한다(假令 甲己日生 出生者가 巳年을 만나면 落井殺이 된다)

16.白虎大殺 生年月日時(피를 본다) 偏財 白虎大殺은 父親 妻妾 凶死

여자 관성 백호대살 남편 흉사 甲辰 戊辰 丙戌 壬戌 丁丑 癸丑 乙未 日生

*四柱中 年柱에 있으면 祖上의 길 凶事를 아는 것이고 日柱에 白虎大殺이 되면 夫婦間의 生離別이나 영이별(死別)이나 惡死하게 된다.

月柱에 白虎大殺이 되면 父母兄弟가 白虎大殺이 된다.

時柱에 白虎大殺은 沖破가 되면 殺이 없어지고 平坦한 물결이 된다.

*假令 戊辰年 丁丑年 丙戌年 甲辰年 癸丑年 壬戌年 등의 四柱인 者는 祖上의 惡死 또는 早別하였고 時에 있으면 子孫이 惡死하게 된다.

*白虎大殺에 該當하는 生年일때 =假令 戊辰年 出生者가 戊辰年을 만나면 社會的으로 惡 凶한 運이 되며 月柱가 戊辰이나 白虎大殺에 該當하는 甲辰 癸丑등이 있는 四柱인 者가 戊辰年이나 甲辰年 癸丑年등을 만나면 父母가 惡死하며 불연이면 兄弟가 惡死하며 日柱가 白虎大殺일때 白虎大殺에 該當하는 甲辰年 癸丑年 등을 만나면 夫婦 妾등이 壓死하며(惡死) 時柱가 白虎大殺인데 白虎大殺에 該當하는 年을 만나면 子孫이 惡 亡하게 된다.

17.魁罡殺(女命-男便 拉致 橫死 男便無責任 財産蕩盡)

庚辰 庚戌 壬辰 壬戌 戊辰 戊戌

*四柱 日柱에 庚戌 庚辰 壬辰 戊戌 四柱中 日辰에 있으면 丙이 자주 侵犯하고 혹은 寡婦가 되며 生死別 하고 四柱中 3개가 있으면 反對로 富貴하여 大吉해진다(十二運星을 붙여보라)

十二運星에 衰 病 死 絶등이 日辰밑에 있고 日辰이 魁강殺이 되면 完全히 살아 있는 것이 되지만 生 旺 大 冠 등이 붙어 있으면 魁강殺이 作用을 못한다 다른 殺格도 같이 解說하라 즉

*惡化될때(作用할때)는 十二運星의 나쁜 星 衰 病 死 글자 自體음이 글자 뜻이 나쁘지 않는가 그러므로 나쁜 十二運星이 있으면 그 때는 죽었다는 뜻이 되니 그대로 魁강殺이 作用을 하고 生 旺등이 있다면 魁강殺이 서서히 달래는 格이 되니 性格을 죽이면 緩和한 性品을 가지게 되니 싸움이나 惡한 處世가 되지 않는다

괴강살 = 극부가 아니면 극빈이 된다고 한다.

1) 성격이 강폭 맹렬하며 권위와 위엄이 당당하다.
2) 총명하고 용감, 과단, 괴벽, 결백성이 특징이며 대중을 제압하는 통솔력이 뛰어나다.
3) 일주 괴강이 되고 격이 양호하면 대권을 잡는다.
4) 일주의 괴강이 충,형이 되면 평생 동안 형액,질병이 많으며 빈한하다.
5) 여명으로 봐서는 흉성으로 본다. 남편의 횡사, 납치, 작첩, 불화, 고독, 직장생활을 하게 된다.
6) 신왕운은 길하고 충, 형, 재, 관운은 흉하다. 즉 살상, 강도, 수술, 악질, 투쟁, 모험 등의 재난이 일어난다.

18.陰陽差錯殺 (女命 夫兄弟 영락 男便바람 外家 妻家 孤獨)

丙子 丁丑 戊寅 辛卯 壬辰 癸巳 丙午 丁未 戊申 辛酉 壬戌 癸亥

生日 外三寸이 없거나 孤獨. 時干=妻男孤獨.妻男없음

19.孤亂살(呻吟殺) 男便妾.男便과 離別.恒常 獨守 空房

(女命)甲辰 乙巳 丁巳 戊申 辛亥日生 (四柱에 財官이 均配되면 無妨

고란살 = 日主가 甲寅, 乙巳, 丙午, 丁巳, 戊午, 戊申, 己酉, 辛亥, 壬子가 되는 명식이다.

여명에만 해당되는 신살로 과부가 되거나 과부나 다름없는 흉살이다.

20.孤寡殺 年日 時生 喪妻.寡婦 生離別 (年支基準) 日時對照.日支基準 妥當

寅卯辰生=巳(孤) 丑(寡). 巳午未生=申(孤) 辰(寡). 辛酉戌生=亥(孤) 未(寡)

亥子축生=寅(孤) 戌(寡) 男命=喪妻 離別 (女命=傷夫 離別) 男女=夫婦間空房수

21.양인살(남명=중첩 극처 극부 극재 (여명=剋夫 奪夫)

-乙丁己辛癸日의 진술축미는 陰刃. 갑일 묘 병술일 오.경일 유. 임일 자=陽刃

羊刃殺 日干 甲 乙 丙 丁 戊 己 庚 辛 壬 癸

羊刃殺 卯 辰 午 未 午 未 酉 戌 子 丑

*四柱中에 日 天干을 主動하여서 四柱中 地支에 相對가 있으면 羊刃殺이 되는데 이 殺이 있는 사람은 軍人 警察 醫師 運動家로 이름을 날릴수 있다.

*日干이 甲寅데 年에 羊刃殺이 붙었다.

-年支에 羊刃殺이 있으면 처음 해는 風波가 많으며 失敗하며 苦痛을 당하며 恩惠를 怨讐로 생각한다.

-月支에 羊刃殺이 있으면 卑屈한 性質이 있다(性格이 괴팍 氣分따라 失敗다)

-時支에 羊刃殺이 있으면 末年에 災難을 많이 당하며 妻子를 해치고 孤獨해 진다
子孫에 不拘者가 나오며 財産上의 失敗가 있으며 만약 旺하면 急死亡者가 나온다

*四柱中 三柱(年月日)에 羊刃殺이 다 있으면 聾啞 盲啞가 되며 日干 五行이 生해주는 五行이 羊刃이 되는 柱에 같이 붙어 있는 者는 惡死한다(日干 五行이 木이라면 木生火이다)

*日支 五行을 相生해오는 五行이 八字內에 있으면 同柱면 名譽的으로는 吉하나 身病을 가진다

*女子로 羊刃이 있더라도 羊刃이 두개 있으면 色을 좋아하고 華麗한 것을 좋아하며 얌체이며 예의를 모르는 者이다.

*四柱中 羊刃이 있더라도 十二運星의 生 旺 養이 羊刃에 있으면 平으로 돌아오지만 死 絶(胞)等이 柱下에 있으면 元辰羊刃殺이 作用하는 것이다.

양인=양인은 극왕이 되는 경우가 많으므로 자신을 상하게 하지 않으면 남을 상하게 하는 흉살이다. 체와 용의 균형이 맞으면 그렇지 않다.

1) 격이 양호하면 권력과 권위가 있고 흉격일 때는 형액이 있다.
2) 목욕과 동주하면 악질로 고생하고 공망이 되면 거짓말과 거짓행동을 잘한다.
3) 극왕하면 눈썹이 검고, 눈알이 크고, 성질은 조급하며 안하무인이고 비사교적이며 관재구설, 남편, 처, 아버지, 자식을 상하게 한다. 또한 타향살이를 하게 되고 큰 수술을 받게 되고 악사, 형사, 타살, 익사 등을 당하는 흉악의 명이다.
4) 년주 양인은 조업을 파하고 월주 양인은 형제에 다소 불리하나 피해 정도가 가볍고 일주 양인은 배우자에 해롭고 시주 양인은 자식에게 해로우며 늙어서 재난을 당한다.
5) 여명에 양인이 여러 개 있으면 음탕하고 상관과 동주하면 악사할 가능성이 많다.
6) 편관과 인수가 함께 있는 것을 좋아한다. 양인이 없는 편관은 칼 없는 장수요 편관 없는 양인은 칼은 있으되 그 칼을 바로 다스릴 주인이 없는 것과 같다. 편관과 양인과 인수가 있음은 생사여탈권의 대권을 잡고 그 위용을 떨치게 된다.
7) 신약한 명에서는 양인은 더할 나위 없는 구세주다.
8) 양인과 겁재가 동주하면 祖家를 떠난다.
9) 양인과 정재가 동주하면 재물과 처를 파한다.
10) 양인과 상관이 동주하면 실직할 우려가 있다.
11) 양인과 인수가 동주하면 貴는 되어도 병약할 가능성이 많다.
12) 명식 중에 3위 이상 있으면 악사, 낙상으로 군인은 전사하기 쉽다.
13) 양인이 충이나 형이 되면 사고가 많고 재물은 뜬구름과도 같다.
14) 양인이 會局되면 조가를 떠나 타향에서 성공한다.
15) 양인은 충, 형, 합, 회국 모두 흉이다.
16) 양인이 대운에서 건록과 동주하면 입신 부유할 명이다.
17) 양인이 공망이 되면 해는 별로 없으나 때로는 불측의 재난과 원한을 산다.
18) 인수가 양인을 생하여 태왕하게 되면 그 화가 심하다.
19) 양인과 살이 있고 거기에다 천을귀신이나 천더,월덕귀인이 있으면 명리 통달한다.
20) 양인과 살이 동주하거나 나란히 있으면 기쁜 일이 많고 제복이 적의하면 부귀의 명이다.
21) 월, 일, 시주에 정관이나 편관과 동주하면 인격도 높고 발달한다.
22) 양인이 강하여도 재,관이 왕하면 대부귀의 명이다.
23) 양인격에 관살이 있음은 좋지 않다. 둘 둥 하나를 거해야 청하게 되어 귀명이 된다.
24) 양인이 재성을 극하므로 그 흉이 심하지만 식상이 있으면 양인은 식상을 생하고 식상은 재성을 생하여 부명이 된다. 통관신의 덕택이다.
25) 양인이 여러 개 있고 망신과 겁살이 있으면 대식가 또는 주색으로 화가 생긴다.
26) 일주에 양인과 화개가 동주하면 재혼한 여자에 인연이 있다.
27) 양인이 백호와 화합하면 피를 흘리는 참화가 있고 흉신이 오면 재해가 겹쳐서 일어난다.
28) 일간이 강하면 인색하여 재물을 모은다.
29) 편관이 없는데 행운 재성운이면 배우자,재물 등에 재해가 일어난다.
30) 행운에서 충이나 합이 되면 몸에 재해가 발생한다.
31) 명식에서 충, 형, 합이 되어 있는데 행운에서 그러하면 불측의 재난
32) 양인은 양인을 충하는 비인운이 좋지 않다.
33) 양인과 관을 본 경우는 관을 생부하는 운이 길운이다.
34) 비겁운이 오면 오래된 일로 인하여 재해가 발생한다. 또는 배우자를 상하게 하거나 실직의 우려가 있다.
35) 재,관 명식에서 편관과 양인이 오면 재물로 인한 다툼, 형제와의 다툼 및 분리, 부처상극 등의 재해가 있다.

*每年 流年(身手)을 볼때 ☞四柱內에 日 天干이 甲日生인데 卯年을 만나면 當年 太歲에 羊刃殺이 붙었다고 본다 甲日生 四柱가 羊刃이 되는 年運은 手術하지 않으면 社業失敗 官災口舌이 發生하고 公職者는 洛職되기 쉽다.

22.순중공망(시간공망=害처자. 생일공망=자신. 생월공망=부모형제 생년=선조)

갑자순=술해공. 갑신순=오미공. 갑진순=인묘공.
갑술순=신유공. 갑오순=진사공 갑인순=자축공

23.催路공망(計劃하는 일이 되지 않는다.매사 난광 봉착 어렵다)

갑을일생=임신. 계유시출생. 을경일생=임진 계묘시생 무계일생=임자 계축시

24.도화살 = 육살 = 함지살 (생일 유 = 후처소생.모친재취.小室入嫁)

생일 생시 유 = 연애. 작첩(자신), 기생. 화류계

桃花殺 日支 寅午戌 巳酉丑 申子辰 亥卯未

桃花殺 卯 午 酉 子

*一名 敗神殺이라고도 하는 것이며 四柱中 日支가 寅午戌日일때 他柱에 卯가 있으면 桃花殺이붙은 것이다 또는 月支를 主動하여서 보는 수도 있으며 日柱와 月柱와 같이 봐라 日柱를 月柱를 같이 볼때 日柱에 桃花殺이 있으면 男子는 妾을 두고 女子는 外奸 男子을 가지는 수도있다.

*四柱中 桃花殺이 있으면 男子는 好色家이다 女子는 風流를 좋아한다(妓生八字)

*四柱中 日支와 時支에 桃花殺이 있다면 酒色으로 敗家 亡身한다

*桃花殺이 十二運星의 死 絶등의 衰弱한 十二運星이 같은 柱에 同柱하면 背恩 망득하며 과활하고 淫蕩하다

*女子 四柱에 桃花殺과 驛馬殺이 同柱해 오면 淫亂하고 창피한 것을 모르고 본 男便 모르게 놀아나는가 하면 情婦와 他鄕으로 逃亡가는 수가 있다

*日支나 時支에 桃花가 있고 羊刃殺이 붙어 있으면 학직 또는 재주가 있고 영리하나 몸이 衰弱하다

*桃花殺이 있는 곳에 空亡이 되면 더욱 吉해지고 桃花殺의 日干을 剋해오는 五行이 同柱하면 福이 있고 四柱中 日干의 五行이 陰인데 日干을 剋해오는 五行이 (陽이면서) 있는 柱에 桃花殺이 있으면 財福이 있다

桃花殺 = 육해살과 충동하니 유행을 추종하는 화려한 생활과 색감에 민감하여 미색을 탐하며 야성적인 성생활이 되기 쉽고 색정사건을 일으키고 인기가 많다 일명 년살이다.

명식이 불량하면 음탕, 색정과 주색을 탐닉하고 놀기를 좋아하고 도박, 배은망덕할 수 있고 명식이 양호하면 용모가 아름답고 다정다감하여 인정스럽다.

시주의 도화살이 중요하고 일,월,년은 작용력이 떨어진다.

1) 천덕,월덕과 동주하면 심성은 착하나 풍류와 색정을 좋아한다.
2) 일주에 도화살이 있고 재,관이 왕하면 처덕으로 발전한다.
3) 남명에서 도화살이 있으면 대체로 강개지심이 강하고 여명은 풍류를 좋아하는 편이다.
4) 도화살이 세 개 이상 있으면 편야도화라 하여 그 흉이 심하다.
5) 도화살은 성질이 조급한 편이고 비밀을 못 지킨다.
6) 도화살이 길작용을 하여 현숙하다 해도 질투심이 많다.
7) 도화살이 합이(지합은 중하고 간합은 경하다) 되는 것을 풍류도화라 하여 음탕하고 이로 인한 염문을 많이 풍긴다.
8) 역마와 동주하는 것을 낭량도화라 하여 음란함이 극에 달해 부끄러움도 모르고 상대가 누구든 놀아나며 심하면 가출까지 하게 된다. 이런 사람은 색정으로 인해 화를 당한다.
9) 도화살이 원진과 합이 되면 작첩에다 도박과 풍류에 빠진다.
10) 도화살이 천을귀신이나 건록과 합이 되면 떳떳하지 못한(창녀, 포주, 장물아비 등) 방법으로 재물을 얻게 된다.
11) 남명에서 재성과 목욕과 도화살이 함께 동주하면 처가 간통한다.
12) 12운 제왕이 되면 친족과 다툼이 있고 처첩간에 다툰다.
13) 시주에 도화살이 있으면 대체로 색정건으로 염문을 많이 풍기며 이로 인해 신용이 실추된다.
14) 신약하고 도화살이 있으면 그 흉 작용이 심하다.
15) 도화살이 삼합이 되면 간음을 하고서도 부끄러운 줄 모른다. 명식에서 극,설이 있어 신약하면 각종 성병(매독,임질)에 걸리기 쉽다.
16) 일주와 시주에 도화살이 있으면 주색으로 패가망신한다.
17) 도화살이 사,절 등의 쇠약한 12운과 동주하면 교활하고 배은망덕하며 유탕하다.
18) 일주나 시주에 도화살과 양인이 동주하면 재주가 있고 학식도 높으나 건강이 좋지 않다.
19) 도화살은 합이나 형이 되면 흉이 심하고 공망이 되면 흉작용은 없어진다.
20) 도화살이 있는 주가 水가 왕하면 색정이 매우 강하며 이로 인한 화가 심하다.

*流年(신수)일때☞四柱중 日支을 主動해서 새年運과 桃花殺이 되면 男女間에 바람을 피우게 되며 財産의 損財도 있게 된다

*當年 太歲를 主動하여 今年 太歲가 卯年인데 四柱中 寅午戌日 出生者라면 年을 主動해서 桃花殺이 되는데 이럴때는 夫婦가 혹 離別하게 된다 또는 姦婦를 두는 수가 있으면 男子는 有妾하게 된다

25.천전살(일정업에 종사 어렵다.이일 저일 전전긍긍.자연의 방해)

인묘진월생=을모일출생.사오미월생=병오일.신유술=신유일.해자축=임자일생

26.지전살(실패 轉變하는 일)

인묘진월생=신묘일. 사오미=무오일. 신유술=계유일. 해자축월생=병자일생

27.斧壁殺(파재 재물분산)

자오묘유월생 = 巳일사시. 인신사해월생 = 酉일유시 진술축미월생 = 丑일축시

28.梟神殺(모친이별.前母庶母有.生母作別 모친을 喪別生別 (日主 지지편인)

갑자일생 자해 병인 정묘 무오 기사 경진 경술 신미 신축일 임신 계유일생

29.익살(몸에 중상) 戊戌 일시 출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