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 2. 16. 14:59

향수 - 파트리크 쥐스킨트

향수 (양장) - 8점
파트리크 쥐스킨트 지음, 강명순 옮김/열린책들

`... 그러나, 구역질 나게도 진드기는 고집과 집념으로 몸을 웅크린채 살아 남는다. 짐승의 피가 우연히 나무 바로 밑에 다가올 천재 일우의 그 기회를 노리면서 말이다...`

Das Parfum Die Geschichte eines Morders - Patrick Süskind

절대 음감을 가진 음악의 신동처럼 `절대 후각`을 가진 소년은 냄새를 한 번 맡는 것으로 모든 것을 파악했고, 사람들은 그런 소년의 능력을 알지 못했으며 냄새로 인지할 수 있는 세계의 풍부함과 언어의 빈곤함에서 빚어지는 그 모든 이상한 불균형들로 인해서 말의 의미를 포기한 소년은 살아남기 위해 `진드기`처럼 견뎌냈다.

<영화로 제작되면서 홍보되었던 매혹적인 포스터.>

오늘날에 비해 상상할 수 없을 정도로 위생이 형편없었고 곳곳에 악취가 베어 있던 18세기 파리의 거리와 골목을 돌아다니다가 처음 맡게 된 `향수`냄새. 그 냄새 하나 하나를 분류하여 자신의 기억에 그대로 담는 냄새 사냥에 비하면 눈을 멀게 할 불꽃축제도 그에겐 별게 아니었다.

인생의 전환점에서 그의 심안을 열게 했던 향기. 그것이 그의 천재성과 결합하여 내면에 잠재하고 있던 악마적인 기질을 일깨운다.

<참가번호 No. 25번 미스 샤넬 진 `로르 리쉬`. 소설에서 묘사한 대로 붉은 머리에 푸른 눈동자를 가진 아름다운 소녀의 모습이다. 이 여인에게서 대체 어떤 향기가 난다는 것인가. 킁킁킁...>

향수는 결코 농축된 상태 그대로 냄새를 맡아서는 안되며 공기 속에 퍼져 있는 상태에서 맡아야 한다. 냄새를 맡는 동안에는 판단하지 말라. 그것이 첫 번째 규칙이다. 냄새를 맡는 동안에는 정신을 집중해 냄새를 맡고, 냄새를 다 맡은 후에 판단을 내려야 한다.

향수에 생명이 있다는 것이 두 번째 규칙이다. 청년기, 장년기, 노년기 세 단계에서 언제나 똑같이 쾌적한 향기를 풍길 때에만 비로소 그것은 성공했다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