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 4. 2. 13:02

Notepad++와 7zip. 괜찮은 공개용 에디터와 압축 프로그램


텍스트 문서를 작성하고 편집하기 위해 굳이 무거운 워드프로세서 프로그램을 사용하기 보다는 에디터를 많이 씁니다. 간편하고, 빠르기 때문이죠. 이 에디터에도 다양한 종류의 소프트웨어들이 있고, 어떤 것들은 유료라서 돈을 주고 구입을 해야 하는데 유료니까 기능도 많고 화면 디자인도 쌈빡합니다.

그에 반해 무료인 프로그램도 많으나 어딘지 뭔가 조금 부족한 듯한 모습이 다반사입니다. 그래도 개중엔 유료 못지 않거나 오히려 능가하는 제품들도 있으니 에디트 플러스가 그 대표적인 예지만 오늘 소개할 프로그램은 역시 다양하고 강력한 기능에 깔끔한 인터페이스를 보이는 'Notepad++'입니다. 다운 받는 곳은 http://www.notepad-plus-plus.org 입니다.

다운받은 후 설치는 간단하게 끝납니다. 처음 실행한 화면의 모습. Notepad에 ++가 붙었으니 그만큼 성능이 좋아진 거겠죠.

프로그램의 환경이나 스타일을 나름대로 바꾸고 싶다면 설정으로 들어갑니다.

에디터 전체의 글꼴과 글자크기를 지정할 수 있고, 프로그래밍 언어별로 스타일을 각각 지정해줄 수 있습니다. 아니, 여기도 어텐션이...

아주 많은 프로그래밍 언어들을 지원해서 코딩이 예쁘게 보여지니 프로그램 개발자들에게도 유용한 SW가 되겠네요.

자바 코딩이 예쁘게 나옵니다.

다음엔 역시 괜찮은 압축 프로그램인 7zip을 이어서 소개하는데요, 왜 이름을 7zip이라고 했는지 모르겠네요. 7배로 압축을 시켜준다 뭐 그런거...? 암튼 다운받는 곳은 http://www.7-zip.org/ 입니다.

설치를 하고 나면 탐색기에서 파일을 선택해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르면 압축을 하거나 풀 수 있는 팝업 메뉴가 나타납니다. 알고리즘이 좋아 압축률이 아주 우수하다고 합니다.

Comment 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