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 7. 18. 17:35

SQLDeveloper에서 오라클(Oracle) DB Export 백업과 복원하기

SQL Developer의 도구 메뉴에서 '데이터베이스 로드 취소'를 선택한다.

1단계 화면에서 DB를 선택하고 Export를 하기 위해 만들어진 sql문서 파일명과 저장 경로를 지정하고 다음을 누른다.

객체 유형은 모두 선택해도 무방하다.

BIN$로 시작하는 것은 잉여찌기들이므로 신경 끄고, 나머지 테이블들을 모두 오른쪽으로 옮긴다.

지정된 데이터 테이블을 한번 더 확인한다.

완료를 누르면 쿼리문이 만들어지는 걸 볼 수 있다.

Export하여 저장된 SQL문으로 복원하는 과정은 다음과 같다. 우선 DB에서 사용자를 하나 생성하고, 이 사용자 계정으로 복원하는데 먼저 관리메뉴로 들어가야 한다.

새 사용자는 데이터베이스 사용자에서 생성해준다.

이미 Scott이라는 사용자가 있으므로 Scott1으로 만들어 주고, 암호를 입력한 다음 모든 사용자 권한을 부여한 뒤 `생성`을 누른다.

그러면 새 사용자 생성은 완료되었고, 다시 SQL Developer로 돌아와 '새로 만들기'에서 Scott1 계정으로 접속한다.

복원하기 위해 Export로 백업했던 SQL 쿼리 파일을 불러온다. 이때, 새 사용자가 있는 DB를 지정한다.

아까 위에서 복원할 때에는 해당 계정이 Scott이었으므로 편집 메뉴에서 텍스트 찾기 기능으로 Scott을 Scott1으로 바꿔준다.

위에서 확인을 누르면 다시 확인하는 대화창이 뜨고, 여기서 '모두'를 선택하여 전부 바꿔준다.

이제 `스크립트 실행(F5)`를 선택하면 기존에 백업했던 DB의 스키마와 테이블에 들어있는 모든 데이터가 성공적으로 복원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