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8. 17. 21:37

올 여름 휴가철 추천도서, 직지 - 아모르 마네트

白雲和尙抄錄 佛祖直指心體要節.

바티칸 교황청 수장고에 보관되어 있는 1333년 교황 요한 22세의 편지.

직지 直指.

바로 가리킨다는 뜻이다. 이 직지의 본래 명칭은 `백운화상초록 불조직지심체요절`로, 백운화상이 편찬한 마음의 실체를 가리키는 선사들의 중요한 말씀 정도로 해석될 수 있겠다.

직지는 고려 말인 1377년에 청주 흥덕사에서 상, 하 두 권으로 인쇄되었는데 현재 하권만이 프랑스 국립도서관에 보관되어 있다.

다행스럽게도 이 직지에는 `1377년 청주목 흥덕사`라고 인쇄된 연도와 장소가 찍혀있어 인류는 그전까지 구텐베르크의 발명품으로 알려져 있었던 금속활자의 진실을 제대로 알게되었다.

- 작가의 말 중에서

직지심체요절

세계 최초의 금속활자. 이보다 더 앞선 `고금상정예문`이 있긴 하나 기록으로만 전해지고 실물이 없어 증명을 할 수 없는 상태. 여기에 관한 소설로는 `외규장각 도서의 비밀`이 있습니다.

 

외규장각 도서의 비밀

외규장각 도서의 비밀 1 - 조완선 지음/휴먼앤북스(Human&Books) 프랑스라는 나라도 웃긴게 지들은 우리나라를 침략해 많은 문화재들을 약탈해 갔으면서 반환요구에는 갖은 논리를 들이대며 부정적

dynamide.tistory.com

 

미중전쟁 - 김진명 신작 소설

미중전쟁 1 - 김진명 지음/쌤앤파커스 세계은행(IBRD)의 자금이 고이율을 좇아 초단기 투기 자본으로 변질되어 돌아다니고, 이런 돈세탁에 대해 잘 알고 있는 비엔나의 한창 잘 나가는 중견 펀드

dynamide.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