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9. 4. 16:43

"대피하라" 외침에 아수라장된 미국 뉴저지 뉴어크 공항

"대피하라(evacuate)"

이 한마디에 묻지도 따지지도 뒤돌아보지도 않고 짐도 버린채 활주로를 향해 질주까지.

사건은 3일(현지시간) 밤 8시 30분 경 미국 뉴저지주의 뉴어크 국제공항 A터미널 30번 게이트에서 알래스카 항공 소속 여성 승무원이 갑자기 비상벨을 누르더니 "대피하라"고 외친 것을 시작으로 이 순간부터 아수라장이 됐다. 일부 승객은 의자 밑으로 긴급히 몸을 숨겼고, 일부는 짐을 버리고 공항 활주로까지 뛰어나갔다.

뉴욕타임스(NYT)에 따르면 승객들은 승무원의 목소리를 듣자마자 반사적으로 움직였다. 또 탑승 수속은 중단됐고 경찰에 전화해달라는 목소리가 여기저기서 터져나왔다. 현장에서 탑승 대기 중이던 데이비드 롬다르디는 "'대피하라'는 말을 듣자 마자 총기난사범이 있다고 생각해 의자 밑으로 숨었고, 다른 사람들은 터미널 밖으로 질주했다"며 공포의 순간이었다고 설명했다.

이 소동으로 뉴어크 공항에 착륙한 일부 항공기 승객들도 내리지 못한 채 기내에서 발이 묶였다. 이날 공항에는 총격이나 테러 등 사건은 일어나지 않았다. 공항 당국과 경찰 등이 출동해 조사한 결과 특별한 이상이 없는 것으로 확인되면서 공항은 30분 만에 정상을 되찾았다. 다만 일부 승객들의 보안 검색이 더 강화됐다.

소동의 원인을 제공한 승무원은 탑승 수속을 준비하던 중 2명의 남성으로부터 이야기를 들은 뒤 이같은 행동을 했다고 밝혔다. 다만 2명의 남성이 승무원에게 무슨 이야기를 했는지는 알려지지 않았다. 이 남성들은 경찰 조사를 받은 뒤 여객기 탑승이 허용됐고, 승무원도 경찰 조사를 받았다.

https://dcnewsj.joins.com/article/235704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