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4. 15. 18:34

한글과컴퓨터, 한글 표준문서 형식으로 개방형 hwpx 사용권장 안내

1. 한글 표준문서 형식(*.hwpx)이란?
hwpx는 한글 문서의 콘텐츠를 표현할 수 있는 개방형 워드프로세서 마크업 언어로 개발된 파일 입니다. 개방형 워드프로세서 마크업 언어(OWPML)는 표준(KS X 6101)에 정의되어 있습니다.

2. 한글 표준문서 형식(*.hwpx)의 장점
- hwp 문서와의 호환성이 반영됩니다.
- hwpx 문서의 콘텐츠는 기계에서 판독하거나(machine readable) 다양한 시스템 및 도구에서 재가공 또는 재수정할 수 있습니다.
- 한글 문서를 데이터 분석에 활용하여 정보와 지식을 손쉽게 공유 가능합니다.

[적용 일시]

2021.04.15. 정기 패치

[대상 제품]

한/글 2014 VP, 한/글 NEO, 한/글 2018, 한/글 2020

한컴 자동 업데이트를 실행합니다.

한글과컴퓨터(이하 한컴)는 워드프로세서 ‘아래아한글(이하 한글)’ 문서의 기본형식을 개방형인 HWPX로 변환하는 정기패치를 실시한다고 15일 밝혔습니다. 한컴은 2010년부터 아래아한글의 개방성 확보를 위해 HWPX 형식을 지원해왔으며, 한국전자문서산업협회와 함께 국제표준화기구(ISO)에 ‘HWPX’를 국제 표준으로 지정하기 위한 협력도 추진 중입니다.

한컴에 따르면 이날 아래아한글 정기패치 실행 이후에는 아래아한글 문서 저장 시 기본 확장자가 HWP가 아닌 HWPX로 저장되고, ‘다른 이름으로 저장하기’를 눌러서 원하는 다른 문서형식의 확장자로도 저장할 수도 있습니다.

한글과컴퓨터 관계자는 “디지털 전환이 가속화됨에 따라 전자문서 데이터의 중요도는 더욱 높아지고 있다”며 “아래아한글을 머신 리더블한 HWPX로 본격 변환함으로써 전자문서 국제 표준화를 리딩하고, 활용도를 더욱 넓혀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업데이트를 시작합니다.

다운로드와 업데이트 적용 중

문서를 작성할 때 hwpx형식으로 저장해도 되고,

환경설정에서 기본 파일 형식을 hwpx로 지정할

수 있습니다.

업데이트가 완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