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 12. 18. 19:24

地支이야기 12 - 돼지(亥)

음수(陰水)라는 고인 물의 성질을 타고 났기 때문에 슬기로우나 남녀 공히 황음한 성격을 지니고 있다. 자(子) 양수(陽水)가 축인묘진사오미신유술을 거쳐 귀결이 되는 자리이기에 열두 가지 재주와 열두 가지 복을 지니고 있으며, 목화토금수의 순리로 행역하므로 묘미술과 마찬가지로 논리적인데다가 북방 수(水) 기운과 결합하는데 끝의 짐승이기 때문에 느낌이나 직관보다는 논리적인 영통이 가장 빠르다.

모든 것이 귀결되는 점이라 분산보다는 수렴이 강하다. 그래서 식욕이 왕성하고 욕심이 많으며 지는 것을 싫어한다. 다혈질의 성격이 내재되어 있는 특징과 함께 대체로 음탕한 면이 있다. 직업에 있어서도 귀천을 가리지 않고 골고루 편력하려는 경향이 있는데, 이것 역시 욕심으로 이것도 하고 싶고, 저것도 하고 싶어하는 것이 바로 그것이다. 그래서 멋대로인 면을 가지고 말을 잘 안 듣기도 한다.

지나친 수렴과 저장은 고압을 유발하여 욕구불만의 형태로 표출되기도 하는데 질병에 있어서는 당뇨, 고혈압, 심장질환 등을 조심해야 한다. 규정지어진 일, 시키는 일은 잘 하지 않으면서도 엉뚱한 일이나 창조를 잘한다. 독창적인 아이디어를 짜내어 새로운 것을 만드는 등 이색적인 일을 잘 해낸다. 다시 말해, 시키는 일은 안하고 독창적인 일을 한다는 것이다. 즉 엉뚱한 면이 많다는 것인데, 천재나 정신박약자가 많다. 

하체가 약한 편이고, 배고픈 것은 못 참는다. 다재다능한 소질로 즉흥적인 것을 시도해 주위의 시선을 받기도 하며 위기를 잘 타고 넘어간다. 무엇이든 가리지 않고 잘 먹는 식성이 있어 재복이 따른다. 돈을 앞세워 생활을 영위하면 형이하학적인 욕구불만으로써 살게 되므로, 먹는 것도 과식하면 과욕으로 인해 불치병을 얻고, 명예를 앞세워 지덕체를 겸한다면 천재 및 위대한 과학자, 발명가 등으로 성공할 가능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