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8. 24. 19:34

만트라의 중요성과 활용

삶에는 의미있는 것이 오직 하나가 있는데

그것은 신, 즉 우리의 참나이다.

모든 학습에는 마음이 우선 활성화되어야 한다. 어떤 것을 알게되는 것은 주의의 힘, 즉 마음의 집중에 의해서이다. 마음이 산란해지거나 방황하는 한, 우리는 어떤 것을 실제로 볼 수 없다. 따라서 학습의 진정한 목적은 특별히 어떤 것을 배우는 것이 아니라, 주의의 힘을 통해 마음을 집중하는 것이다. 그러면 우리는 모든 사물에서 진리를 발견할 수 있게 된다.

마음의 활성화가 만트라의 진정한 목적이며 의미이다. 삶에서 깊은 통찰이나 심오한 깨달음을 가질 때마다 그 생각은 특별한 힘을 가지게 된다. 그 힘이 실린 생각이 만트라이다. 마음의 소리를 이해하는데는 개념이 필요치 않다. 옴(Om)과 같은 근원적인 소리들은 언어의 장벽을 무너뜨리고 우리를 침묵과 평화인 우주적 의사소통의 상태로 데려간다.

만트라는 마음을 정화하고 맑게하는 가장 중요한 도구일 수 있다. 만트라는 과거의 조건화의 결과로 굴레를 쓰고 있는 무의식적, 잠재적 의식과 욕망의 패턴을 깨뜨리는 것을 도와줄 것이다. 보통의 경우에 마음을 곧바로 고요하게 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마음은 너무나 많은 갈래로 나누어져 있으며, 너무나 많은 해결되지 않는 갈등들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만트라를 찬송할 수 있는 힘은 항상 우리 안에 있다. 만트라를 규칙적으로 행한다면, 만트라가 우리의 주된 마음 활동이 된다면, 만트라는 점차적으로 배경에 있는 마음의 시끄러움을 대신하게 될 것이다. 표면적 마음 이면에 늘 울려퍼지고 있는 옛 노래나 어린 시절의 경험을 듣는 대신에 우리는 다른 만트라를 들을 것이다. 우리의 잠재의식은 만트라의 에너지로 재구성되어, 명상을 위한 마음의 의식적인 의도에 저항하는 것을 그만둔다.

이것이 만트라의 바른 활용이다. 바르게 사용된 만트라들은 마음의 부정적인 정서를 깨끗이 하는데 사용될 수 있다. 만트라를 통하여 우리는 마음을 분석하기보다는 마음의 내용을 변화시킨다. 분석한다고 마음이 근본적으로 변화되는 것은 아니다. 분석은 그러한 힘을 가지고 있지 않다. 생각이 만트라적이지 않는 한, 우리는 삶의 정서적 문제를 가질 수밖에 없다. 정서를 연구하는 것이 아니라 만트라를 하는 것이 그 해결책이다.

마음의 고통을 가져오게 하는 것은 마음에 존재하는 자아이다. 만트라를 통하여 마음을 영적으로 활성화시키는 것이 마음을 해독시킨다. 만트라는 결국 명상과 침묵으로 나아가게 한다. 어떤 소리를 반복하는 것이 만트라가 아니다. 만트라의 반복 후에 남아있는 마음이 고요함에 가슴을 열고 그것 안에 머무는 방법을 배워야한다.

- 베다 입문 중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