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 5. 5. 15:45

안드로이드 mp3 음악파일 재생하기

안드로이드에서 mp3 음악파일을 재생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MediaPlayer 클래스를 이용하여 여기에 있는 멤버함수인 setDataSource(), prepare(), start(), stop(), release() 메써드만 적절히 사용하면 됩니다. Play 버튼은 다음과 같이 처리됩니다. Stop 버튼 처리는 mediaPlayer.stop()만 있으면 됩니다.

가운데 try 구문에서 노란 밑줄이 있는 것은 에러는 아니고, 일종의 주의사항으로 안드로이드에서는 경로를 직접 입력하는 하드코딩을 하지말고, Environment.getExternalStorageDirectory().getPath()를 사용할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이 자리에 "Environment.getExternalStorageDirectory().getPath() + "/mp3/음악파일명.mp3"라고 하면 그 음악이 재생됩니다. 앱의 종료시에는  release()를 onDestroy()에.

소스를 개선시켜 mp3 디렉토리에 있는 음악 파일들을 ArrayList에 목록으로 집어넣고, 이전과 다음 곡으로 이동이 가능하며 현재 재생되고 있는 파일이름을 출력하도록 할 수 있는데 여기에 SeekBar까지 달아주면 조금 그럴듯해집니다. 여기서 좀 더 나간다면 mp3 파일 목록을 ListView로 나타내고 직접 터치해서 선택할 수 있도록 하면 더 좋아지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