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 2. 6. 16:46

사주명리 - 천간(天干)의 속성

1. 甲 - 자존심이 강하다. 의리가 있으며 평소 인자, 온순한 편이나 안하무인 격이다. 드러내지 않는 정이 있다.

2. 乙 - 차분하며 싹싹하다. 아기자기한 성질을 가지고 있으며 잔다툼이나 질투 등으로 사소한 언쟁을 많이 하는 편이다.

3. 丙 - 다혈질이며 정이 많은데 이는 甲이 가지고 있는 정과는 좀 다른 개념이다. 열정이 있고, 급하기 때문에 실수를 하고선 뒤에 후회를 하게 된다. 감정의 기복이 큰 편이라 조울증의 기질이 있으며 甲의 안하무인과는 좀 다르게 무례한 면도 있다.

4. 丁 - 丙과 갈은 불(火)이지만 신중하고 乙처럼 차분한 면을 가지고 있다. 마음 속에 큰 뜻을 가지고 있으며, 예의를 지나치게 차리는 면이 있다. 이성이 발 뒤꿈치를 서성이나 자기 표현이 늦으니...

5. 戊 - 겉으로 드러나는 화려함을 추구하는 속마음을 가지고 있다. 완벽주의의 성향을 가지며 일을 잘 하려한다. 산과도 같이 가벼이 움직이지 않으며 신용을 중시한다. 개척정신과 함께 무사기질도 가지고 있다.

6. 己 - 성실함을 근본으로 한다. 원칙에 엄하여 규칙과 규정을 따지고, 사주 전체가 약하게 되면 시키는 대로 일을 다할지도 모른다. 회의감과 의심이 많은데 항상 그렇듯이 사주 전체를 놓고 판단해야 할 일이다. 감정기복이 있어서 우울증 성향이 있다.

7. 庚 - 변혁에 대한 기질이 다분하다. 맘에 안들면 엎어삔다. 판단력이 빠르고, 그 타이밍을 직감한다. 꾸준함이 결여되어 쉽게 자포자기하는 성향도 있다.

8. 辛 - 섬세하다. 소극적인 면과 함께, 예민하여 정신적인 문제를 겪을 수도 있다. 시인에 많고 丁火가 오면 안 좋은 일이 생길 수 있고, 水가 오면 좋다.

9. 壬 - 기획력은 타의 추종을 불허한다. 지혜로움을 가지며, 庚과 기질이 기본적으로 비슷하다.

10. 癸 - 머리가 좋아서 기억력이 또 타의 추종을 불허한다. 진두에 나서지 않고 뒤로 빠진다. 즉, 배후조종에 탁월하여 남을 잘 이용하는 측면이 있다. 壬과 함께 천재형이나 간혹 정신에 문제가 있을 가능성도 있다.

이상 천간의 속성에 대해 살펴보았는데, 항상 명심해야 할 것은 좋은 점과 나쁜 점을 함께 가지고 있는 것과 이것들이 또 일간의 강약과 사주 전체의 구성, 그리고 배치의 조화를 함께 고려하여 그때마다 달리 해석해야 한다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