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 11. 7. 14:30

하루 중 커피 마시기 가장 좋은 시간은?

오늘 새로 하나 알게된 사실인데요, 커피를 마시기에 가장 좋은 시간은 잠에서 깨어난 지 한두 시간이 지난 뒤라는 겁니다. 아침에 눈을 뜨자마자 커피를 바로 마시기 보단 물부터 먼저 마시고, 한동안 시간을 보내다가 천천히 마시는 게 좋겠네요. 하지만, 개인마다 수면패턴과 기상 시간이 조금씩 다르므로 절대적인 시간대가 정해져 있는 건 아니고, 보통 직장생활을 하는 사람들 기준으로 본다면 커피 한 잔 하기 좋은 시간은 출근시간이 지난 오전 9시 이후 ~ 10시 경이 되겠군요.

이번 연구는 커피 속의 카페인이 체내의 코르티솔이라는 스트레스 호르몬과 반응을 일으키는 것하고 관련이 있다고 하는데 아침에 잠에서 깬 직후에는 코르티솔 분비가 최고조에 달할 때여서 이때 커피를 마시면 카페인 내성이 커져 이 때문에 코르티솔 호르몬 분비가 더욱 촉진된다는 겁니다. 그렇게 되면 커피를 마셔도 마신것 같지 않고, 카페인 효과도 덜하며 커피를 더 마시게 된다네요.

일반적인 취침과 기상의 수면패턴을 가진 사람이라면 코르티솔 수치가 높은 시간대는 오전 9시 이전과 점심시간, 오후 6시 전후라고 하니 이 시간을 피해서 커피를 마시면 카페인의 효과를 제대로 볼 수 있다고 합니다만 오전 시간대만 참조하면 될 듯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