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페이, 카카오페이와 토스페이, 티몬ㆍ위메프 사태 환불처리 실시
네이버페이, 카카오페이 등 페이 업계가 정산 지연 사태를 빚는 티몬·위메프(티메프) 이용자들로부터 결제액 환불을 신청받아 선지급한다. 카카오페이는 28일 낮 12시부터 티몬·위메프 사태로 피해를 본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결제 취소 접수 채널을 운영한다고 27일 밝혔다.
티몬·위메프에서 카카오페이로 결제한 내역과 함께 주문내역 및 배송상태 등을 확인해 결제 취소를 신청하면, 접수 내역 확인 후 최대한 빠르게 환불을 안내할 계획이다. 취소 접수는 카카오페이 애플리케이션(앱)과 카카오톡 고객센터에서 할 수 있다. 네이버페이도 같은 날 오전 10시부터 티몬·위메프에서 네이버페이로 결제한 금액의 결제 취소 및 환불 신청을 받는다.
티몬, 위메프의 결제·구매 내역 페이지 캡처 화면을 첨부하면 48시간 이내 처리가 가능하다. 캡처 화면을 첨부하지 않으면 결제 내역이 확인되지 않아 진행이 늦어질 수 있다. 이미 카드사를 통해 결제취소와 환불을 신청한 경우에도 네이버페이에 별도로 결제취소와 환불 신청을 하면 된다.
네이버페이 포인트 및 머니로 결제된 건은 즉시 환불되고 카드결제는 2~5일(전월 결제 시에는 카드 대금에서 차감)이 소요된다. 네이버페이 결제 내역에서 취소처리를 확인한 후 각 카드사로 문의하면 정확한 환불 시점도 확인이 가능하다. NHN페이코도 28일 오전 10시부터 홈페이지와 앱에 이의제기 센터를 열고 피해 상황을 접수한다. 홈페이지 및 앱 내 공지사항에 안내되는 전용 링크로 신청하면 된다.
토스페이도 티몬·위메프를 통해 물품·서비스를 구매한 소비자를 대상으로 결제 취소 및 환불 처리를 실시키로 했다. 토스페이는 28일 새벽에 ‘티몬·위메프 결제 건 환불 및 취소 요청 접수 절차 안내’ 공지를 올려 토스페이를 통해 티몬·위메프에 결제한 소비자들을 위해 먼저 환불 처리를 안내했다.
토스앱 또는 토스 카카오톡을 통해 환불 처리를 받는다. 토스앱을 통해 ‘고객센터-채팅상담-토스사용문의-티몬·위메프 결제 관련 문의·취소를 할 수 없어요-환불 및 취소 요청 접수하기’에서 환불을 처리한다. 또 ‘토스앱-고객센터-전화상담-토스사용문의-티몬결제내역 문의’를 통해서도 가능하다.
토스 카카오톡을 통하면 ‘채팅으로 문의하기-티몬·위메프 결제 관련 문의-취소를 할 수 없어요-환불 및 취소요청 접수하기’를 이용할 수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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