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 3. 6. 14:48

독일 타쯔언론, "한국 언론은 박근혜의 애완용 개"

독일의 진보언론인 타쯔(Taz)는 21일자 기사에서 '대한민국에서의 언론의 자유, 대통령의 무릎에서 노는 애완견(Pressefreiheit in Südkorea Die Schoßhündchen der Präsidentin)'이라는 자극적인 제목으로 한국 언론들을 조롱했다. 타쯔는 이 기사에서 "대한민국의 주요 언론이 현 정권에 어느 때보다 우호적"이라며 "하지만 박근혜의 부정선거 스캔들은 슬며시 감춰 놓고 있다"고 보도했다.

특히 박근혜 연두 기자회견 모습을 전하며 "한국 저널리즘의 위기가 고스란히 드러난 모습이었다"고 꼬짚었다. 타쯔는 이 기자회견이 "현 정부에 우호적인 언론과 그녀의 참모진들, 그리고 박근혜가 마치 잘 짜여진 각본대로 움직인 이미 정해놓은 질문은 남한의 언론매체와 그 자유, 그리고 민주주의에 대해 끔찍한 사실을 보여준다"며 정권에 의해 장악되고 그 정권 앞에서 알아서 기는 현 한국 언론의 상황을 적나라하게 보도했다.

1393838556&&ADD.thumb580

타쯔는 또 생방송으로 진행된 이날 기자회견을 본 네티즌들의 "쇼를 하고 있네!" 혹은 "박근혜는 왜 계속 연설대만 곁눈질 하냐? 혹시 이미 쓰여진 답변을 읽는 것 아니냐" 등 적나라한 반응도 그대로 전달했다. 아울러 타쯔는 "독립언론 '뉴스타파'에 의해 이날 기자회견이 각본대로 짜여진 것이라는 증거를 밝혀냈다"며 "독립 언론사들은 주요 언론사의 청와대 출입기자들을 각본에 맞추어 자신들의 주어진 역할을 하고 이어서 완곡한 어법으로 작성된 기사에서 자기들의 여주인에 대한 온갖 이야기와 칭송을 해대는 '대통령의 애완견'으로 묘사했다"고 강하게 비꼬았다.

"외신들과 정부에 비판적인 기자들은 질문을 할 수 있는 방법이 없었다"고 지적한 이 기사는 "기자회견은 선전을 위한 쇼였을 뿐이었다"고 강렬하게 비난했다. 이어 타쯔는 "사이버 부정선거에 대해 전하며 국정원 스캔들과 이에 대한 해명을 요구하며 지난 일년 동안 계속되어온 시위들은 한국의 방송 뉴스의 80%를 담당하고 있는 KBS와 MBC와 같은 큰 영향력의 방송국에 의해 슬며시 은폐되고 있다"며 "국가보안법으로 형사 기소된 정부 비평가들을 마치 이들이 북한을 도와 국가를 혼돈에 빠지게 만들려는 공산주의 세력인양 매도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특히 타쯔는 "한국 정부는 언론자유에 대한 탄압을 국내에서만으로 멈추지 않는다"며 "한국 대사관의 문화부서가 독일 언론에 기사를 부탁하며 '작곡가 윤이상은 한국의 독재자로부터 핍박을 받아 오랜세월을 독일에서 보냈다'라는 문장을 삭제해 달라고 요구했다"고 폭로했다. 번역문을 내보낸 정상추 네트워크는 "타쯔의 기사가 나간 날은 한국 언론은 감히 꿈도 꾸지 못하는 기사를 독일 언론이 정확하게 전한 것으로 한국 언론의 '수치의 날'로 기록될 만하다"며 "타쯔는 독일의 녹색당 계열의 진보적인 매체로 독일 독자들로부터 호평을 받고 있는 신문"이라고 말했다.

미디어인뉴스 / 박광수 기자
http://www.mediainnews.com/default/index_view_page.php?part_idx=17&idx=2653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