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 3. 26. 13:48

자바 8 공식 출시, 람다식 수용

오라클이 JDK 8(Java Development Kit)을 공식 발표했습니다. 자바 8은 람다식을 수용하는 등 개발자들이 자바에 접근하는 방식을 바꾸었다고 하는데 도대체 람다식은 또 뭐지..

자바 플랫폼 스탠더드 에디션 8을 기반으로 하는 JDK 8은 현재 오라클 웹싸이트에서 내려받을 수 있으며(다운로드)할 수 있으며, 프로젝트 람다 지원으로 함수형 프로그래밍이 가능하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애플리케이션을 실제로 실행하는 자바 SE 8 런타임 환경 역시 이용할 수 있으며 자바 개발자이자 JFrog의 CTO인 요아브 랜드맨은 “자바 8을 이용하면 코딩하는 방식이 크게 바뀐다”고 평가했습니다.

JDK 8의 람다식과 메써드 레퍼런스를 사용하면, API가 지금까지 자바가 사용해 왔던 것과는 상당히 다른 함수형 패러다임으로 이전하게 되어 이를 사용하면 개발자가 문제를 서로 다른 함수값으로 분해하고 이들 함수 간에 값을 전달하게 되며 따라서 한층 디버깅하기 쉬워진다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IDC의 애널리스트인 알 힐와도 JDK 8의 람다식 지원은 커다란 변화이며, 병렬 프로그래밍에도 큰 이점이 될 것이라고 평가하며 람다식과 관련된 Syntex 변화는 자바에서 가장 큰 변화이고, 향후에도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이지만 람다식은 병렬화를 특징으로 하는 현대적인 아키텍처를 수용하기 위해 자바의 역량을 강화한 여러 기능의 일부로 봐야 한다고 지적하기도 했습니다.

지난 해 9월 예정이었던 JDK 8의 출시가 이번에 나오면서 최근 자바의 약점 중 하나로 지적되는 보안 역시 개선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하지만 모듈화를 제공하는 프로젝트 `직소`는 이번에 빠지며 자바 SE 9로 연기되었습니다. 자바 라이브러리와 애플리케이션 코드를 합친 특정 자바 버전을 구축할 수 있는 간략화된 구현 기능 역시 이번에는 포함되지 않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