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 5. 23. 18:52

지포스(Geforce) GTX 1080이 선보이는 기술들


파스칼 아키텍처를 기반으로 한 게이밍 GPU로 엔비디아가 지난 1993년 이후 내놓은 10번째 아키텍처이며 앞으로도 2년마다 새로운 아키텍처가 나올 예정입니다. 이번 파스칼 아키텍처의 특징들 중에 돋보이는 점은 게임 스크린샷 화면 캡처, 사운드, 가상현실(VR)과 굉장히 빨라진 속도 등입니다.


게임 스크린샷 화면 캡처 안셀(Ansel)

게임 스크린샷이라고 하면 화면에 보여지는 시점 그 자체를 캡처하는 이미지이지만 `안셀`을 이용하면 시점이나 시각 또는 시야를 자유롭게 바꿀 수 있게 해줍니다. 또, EXR 캡처를 지원하여 필터와 노출 등을 원하는 대로 바꿀 수 있다고 하니 게임 자체에 포토샵 편집 기능이 들어 있군요.


그 뿐 아니라 초고해상도 기술을 지원하여 게임 화면 내에서 특정 이미지 영역의 부분만 32배나 해상도를 높여 캡처할 수도 있습니다. 안셀이 지원하는 해상도는 4.5기가픽셀까지. 보통 스마트폰 해상도가 1.2∼1.5메가픽셀에 불과하다는 점을 감안하면 엄청난 고해상도이죠.

덕분에 38×8인치 벽 장식용 포스터도 만드는게 가능합니다. 이런 고해상도 이미지는 3,600개에 이르는 여러 작은 이미지를 연결한 것으로 쿠다 기술을 이용해 빠르게 이음새없이 작업하는 기술입니다.


게다가 안셀은 다양한 특수 효과까지 지원하는데 오픈 API이므로 직접 자신만의 필터를 만들어 다른 사람들과 공유할 수도 있으며 360도 이미지 캡처에도 이용할 수 있어 게임 내의 장면들을 360도로 원샷 촬영하여 가상현실 헤드셋으로 체험할 수 있게 됩니다. 이런 안셀을 지원하려면 게임 개발사가 코드 40줄만 추가하면 간단하게 이용할 수 있으니까 앞으로 이 기술을 이용한 게임들이 출시되는 것은 시간문제겠네요.

가상현실 오디오 `VR 웍스`

가상현실을 시뮬레이션하려면 그래픽이 당연히 기본적으로 좋아야 하지만 그 못지 않게 중요한 게 또한 오디오. 햅릭 컨트롤러 같은 게 있으면 촉각까지 인식할 수 있는 등 몰입감을 높일 수 있기에 물리엔진으로 현장감을 살릴 효과를 오디오가 뒷받침하면 시너지 효과가 높아지겠죠.

실제 가상현실을 화면으로 구현하려면 일반 게임보다 7배나 높은 수준의 그래픽이 필요한데 1920×1080 해상도에 30프레임을 지원하는 일반 PC 게임은 초당 60메가 픽셀을 필요로 하지만 가상현실 게임은 3024×1680에 90프레임이라 초당 450메가 픽셀에 이르는 수준이 요구됩니다.


VR 웍스 오디오는 실제 음향이 주변 물체에 반사되거나 부딪치면서 반사되거나 흡수되는 등 다양한 주위 환경과 접해 만들어지는 걸 그대로 반영해주는 기술로써 경로추적 오디오(Path Traced Audio)를 이용해 1만 6,000개에 이르는 사물에 대한 반사까지 시뮬레이션이 가능한 기술을 지원하여 2D가 아닌 3D로 음파 확산을 표현합니다. 게다가 오디오 뿐 아니라 VR 웍스에 피직스(physx)와 플렉스(Flex), 디스트럭션(destruction), 헤어웍스(Hairworks), 플로우(Flow), 클로스(Cloth) 등 각종 물리 시뮬레이션들이 지원됩니다.


◇ 2.7배 빨라진 가상현실 성능

하드웨어적인 측면에서 GTX 1080은 기존에 가장 빠르던 타이탄 X보다 23∼27%나 더 빨라졌지만 가격대는 타이탄X보다 훨씬 적정선에 판매될 것이라고 언급되었고, 전력소비량은 GTX 980과 비슷하지만 속도는 1.7배 더 빠르며 와트당 성능도 더 뛰어난데 이렇게 빠른 성능을 뒷받침하는 기술들도 다수 추가되었습니다.


SMP(Simultaneous multi-projection)은 이들 중 하나. 뷰포트 하나를 여러 개로 쪼개서 정확하게 렌더링해주면서 바깥쪽은 해상도를 낮추고 중앙은 해상도를 높이는 기존 다중 해상도 쉐이딩(Multi-res Shading)과 같은 기능도 지원해 현실감은 높이면서도 속도까지 빠른 효과를 줍니다. 기존의 멀티 해상도 쉐이딩과 견주어도 1.4배 더 빨라졌다는 설명.


뿐만 아니라 SMP를 이용하면 오큘러스리프트를 기준으로 기존에 4.2메가 픽셀이 들어가던 데이터를 SMP를 이용해 2.8메가 픽셀로 처리하므로 가상현실 성능이 1.5배 빨라집니다.


이런 기술들 덕에 GTX 1080은 가상현실에서 기존 제품보다 성능은 2배, 효율성은 3배를 보여주는 성능 향상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GTX 980가 28nm 제조공정에 동작 클록은 1,217MHz였던 데 비해 GTX 1080은 16nm FinFET 공정을 적용한 제품으로 동작 클록은 1.733MHz로 높아졌고, 효율은 게이밍의 경우 1.7배, 가상현실은 2.7배에 달하여 기존에 비해 성능이 30% 개선되었습니다.


GTX 1080은 5월 27일부터 출시될 예정입니다. 가격이 699 달러라... 왠만한 컴퓨터 한 대 사고도 남을만한 가격이라는 게 고민. 이보다 한 단계 낮은 GTX 1070는 479 달러.

기사참조 - http://techholic.co.kr/archives/542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