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 2. 2. 20:56

이클립스(Eclipse)에서 파이썬(Python)의 `PyDev` 업데이트 설치

파이썬(Python)은 http://python.org/ftp/python/ 에서 다운받아 설치할 수 있습니다. 현재는 3.2 버전까지 나와있고, 여기서는 3.1.2 버전으로 설명합니다. 파이썬 소스 코드는 메모장이나 에디트 플러스 등의 에디터로도 할 수 있습니다만 Python IDLE로도 가능합니다.  

  
위와 같이 코딩을 한 후 이걸 실행시키는 방법에도 도스모드와 윈도우 쉘 모드 두 가지가 있습니다. 우선 도스 모드는 커맨드 상에서 해당 디렉토리에 있는 소스 코드의 파일명을 입력하면 실행됩니다.
 

윈도우 모드에서는 맨 위 이미지의 메뉴에서 Run을 선택하면 아래처럼 shell이 열리며 해당 코드가 실행됩니다.

이클립스와 PyDev를 연동하여 사용하면 여러가지 편리한 점이 있습니다. 이클립스에서 PyDev를 설치하려면 우선 이클립스를 실행시키고 Help 메뉴에서 Install New Software를 선택합니다.

여기서는 Add를 클릭하구요,

아래와 같이 대화상자가 나오면 Name에는 임의로 이름을 지어주면 되고, Location에는 PyDev를 설치할 수 있는 해당 업데이트 웹페이지의 주소를 적어줍니다. 

그러면 아래처럼 업데이트 항목이 나오는데 옵션은 제외하고 설치할 대상을 체크합니다. 

디테일에서 다음으로 넘어갑니다.

동의를 해주고 Finish를 눌러줍니다.

그러면 인증을 신뢰하는냐는 물음이 나오는데 선택하고, OK하면 되겠죠.

설치 작업은 이로써 모두 끝났습니다. 중요한 건 이클립스를 재시작해야 합니다만, 이클립스에서 재시작을 할 것인가를 먼저 묻기 때문에 바로 재시작시키면 됩니다. 그 후, 완전한 설정을 하기 위해 Windows에서 Preferences로 들어갑니다.

PyDev 항목의 Interpreter - Python에서 New를 선택해 Python 프로그램이 위치한 폴더를 지정해 줍니다.

그러면 해당되는 모든 경로가 자동으로 등록이 되게 되고, 간단히 OK만 누르면 되지요.

이로써 모든 설정까지 완료되었습니다. 

이제부턴 이클립스에서 PyDev를 이용해 파이썬 개발을 통합환경모드(IDE)로 할 수 있습니다.

파이썬 프로젝트를 시작해 볼까요.

맨 위에 나왔던 프로그램을 이클립스에서 불러와 실행을 시켜 결과까지 출력된 모습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