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 11. 24. 10:45

PC와 버추얼 박스(Virtual Box)에 설치된 우분투 리눅스 네트워크 연결 설정.

버추얼 박스(Virtual Box)를 설치하면 자동으로 인터넷이 설정되므로 파이어폭스 웹브라우저를 돌리는데 문제는 없습니다. 이건 바로 외부에 접속이 되는 것으로 NAT를 이용합니다. 그런데, Virtual Box와 실제 PC 사이의 네트워크를 해야할 경우 이를테면 텔넷이나 SSH로 원격 접속 등의 작업을 위해서는 양쪽이 네트워크로 연결이 되어야 가능한데, 이걸 구현하려면 먼저 Virtual Box 메뉴에서 파일의 환경설정으로 들어갑니다.

이런 점은 VMWare가 편하게 되어있습니다. Virtual Box를 사용하려면 Ethernet Adapter를 추가로 생성해주면 되지만, 처음엔 생소함으로 인해 조금의 삽집을 하는 과정을 겪게 됩니다. 일단 이더넷 어댑터를 하나 만들어 주고 여기에 IP 주소를 부여합니다. 생성은 오른쪽 아이콘 3개 중에서 제일 위 + 기호를 누르면 되고, 설정은 3번째 핫도그(?)가 아니고, 자세히 보니까 무슨 드라이버 비슷하게 보입니다. 어쨌든 그거 클릭~ 갑자기 핫도그가 먹고 싶나?

 

IP 주소를 부여하려면 먼저 PC에서 설정된 IP 정보를 알아아죠.

해당 Virtual Box에 할당된 IP 주소와 서브넷 마스크를 새로 생성한 Ethernet Adapter에 지정합니다. 혹시나 해서 하는 얘긴데 아래에 나온 IP 주소를 그대로 쓰면 안 되겠죠. 자기 PC에 나온 숫자를 입력해야.. 쿨럭~ ㅡ.ㅡ;

그후 우분투 리눅스를 실행시키고,

어댑터 1은 NAT로 인터넷 바로 접속용이고, 실제 PC와의 네트워크는 어댑터 2에 적용합니다. '호스트 전용 어댑터'를 선택해 주어야 하고, 새로 만든 #2번을 선택하여 확인을 누릅니다. 이렇게 하면 일단 실제 PC와 가상장치인 Virtual Box 사이에 네트워크를 할 수 있는 장치의 연결은 되었습니다. 그 다음엔 우분투 리눅스에서 이대로 네트워크를 설정해 주면 됩니다. 그건 다음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