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 4. 7. 10:38

통합개발환경(IDE) C/C++ 컴파일러 `Code::Blocks`

다양한 C/C++ 언어 컴파일러의 오픈소스 프로그램들 중에서 Dev C++ 말고도 상당히 괜찮은 또 하나의 프로그램인 'CodeBlocks'도 있습니다. 이 CodeBlocks 역시 개발환경을 통합모드로 지원해주는 컴파일러 프로그램으로 해당 홈페이지는 다음과 같습니다.

http://www.codeblocks.org/

위 화면에서 상단에 있는 Downloads로 들어가서 Download the binary release를 선택한 후 밑에 있는 codeblocks-10.05mingw-setup.exe를 다운받습니다. 이건 GCC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아래 주소를 클릭하면 바로 직접 다운로드를 받을 수 있습니다.

http://prdownload.berlios.de/codeblocks/codeblocks-10.05mingw-setup.exe 설치할 경로를 지정해주면 빠르게 설치가 끝납니다.

설치된 프로그램을 처음 실행하면 C/C++를 디폴트로 할 거냐고 물어봅니다. 그냥 OK~.

통합개발환경으로 들어가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뜹니다.

File – New - Project를 선택하면 아래와 같은 선택창이 뜨는데 여기서 처음 C를 공부할 땐 주로 Console application을 선택합니다.

프로젝트의 이름과 저장경로를 설정해주고 나면, 코딩화면으로 들어갑니다.

에디터 상에 나와 있는 몇 줄의 코드는 자동으로 만들어진 겁니다. 이 자체로도 그냥 바로 컴파일할 수 있습니다. 컴파일 후 실행하려면 F9 키를 누르면 됩니다.

콘솔창이 열리면서 실행결과가 나오고, 실행하는데 걸린 시간도 표시해줍니다. 0초가 걸렸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