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3. 6. 13:07

경기도, 기본소득박람회 개최.. "기본소득 정책 확산·지역화폐 홍보"

4월 29~30일 수원서 '대한민국 기본소득 박람회'

2019 대한민국 기본소득 박람회가 오는 4월 29~30일 경기 수원시 수원컨벤션센터에서 열린다. 경기도 대변인은 25일 경기도청에서 브리핑을 열고 “기본소득 정책을 전국으로 확산하고 올해부터 본격 시행 예정인 지역화폐를 홍보하고자 대한민국 기본소득 박람회를 개최한다”고 말했다.

대변인은 "이번 박람회는 기본소득 의제를 전국으로 확산하는 것은 물론 국내외 기본소득 정책의 현재와 미래를 진단하고 세계적인 이슈 및 새로운 정책을 발굴하는 소통과 교류의 장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경기도가 주최하고 경기연구원,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 기본소득한국네트워크가 공동 주관하는 이번 박람회는 국내외 석학 및 전문가, 전국 지자체 관계자, 도민 등 2만여명이 참석해 기본소득과 지역화폐 도입의 필요성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하는 전국민의 장이 될 전망이다.

박람회는 '기본소득, 대동세상(大同世上)의 문을 열다'를 주제로 ▲기본소득 국제 컨퍼런스 ▲기본소득 및 지역화폐 전시회 등 크게 2개 부문으로 나눠 진행되며 각종 이벤트 등 다채로운 부대행사도 함께 마련될 예정이다.

기본소득 국제컨퍼런스는 '협력 시대의 새로운 패러다임, 기본소득'을 주제로 기본소득과 관련한 정책에 대해 국내외 국내외 지자체장과 고위 실무자들이 발표하고 토론한다. 이들은 ▲경기도형 기본소득의 현재와 미래 ▲해외 석학들이 말하는 기본소득 ▲해외 기본소득 정책 사례 발표에서 기본소득에 관한 다양한 논의를 진행할 예정이다.

기본소득 및 지역화폐 전시회는 경기도는 물론 전국 각 지방자치단체에서 청년, 농민, 문화예술인 등을 대상으로 추진 중인 기본소득 정책과 지역화폐에 대해 보다 폭넓게 이해하고 직접 체험해 볼 수 있는 장으로 구성된다. 이를 위해 경기도는 전국 및 해외 지자체의 기본소득 정책을 소개하고 지역화폐를 직접 체험, 이해도를 높일 수 있는 100여개의 전시 및 홍보 부스를 마련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오는 4월부터 도내 모든 시군에서 지역화폐가 유통될 수 있도록 경기지역화폐 발행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 경기도는 복지 예산을 경기지역 화폐로 지급하면 복지 확대 효과는 물론 재원의 역외유출이 방지돼 경기부양 등 지역경제가 선순환하는 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편 기본소득은 사회 모든 구성원에게 아무 조건 없이 일정한 소득을 지급하는 정책으로, 4차 산업혁명시대 도래에 따른 대규모 장기실업과 부의 과도한 집중을 해소하기 위한 대안으로 전 세계적인 주목을 받고 있다.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성남시장 재임시절, 전국 최초로 기본소득 개념을 적용한 청년배당 정책을 도입 시행하면서 기본소득을 전국적인 의제로 확산시켰다는 평가를 받아왔다.

https://news.v.daum.net/v/20190225134054566

국·내외 전문가, '경기도 기본소득' 논의한다

기본소득 박람회에는 가이 스탠딩, 애니 뮐러 기본소득지구네트워크 공동창립자와 캐나다, 핀란드, 알래스카 등 기본소득을 실행했던 지역의 담당자와 지역 화폐를 발행하고 있거나 발행할 예정인 지자체 공무원 등 총 3000여 명이 참가할 예정이다.

도는 청년 배당,산후 조리비 지원 등과 같이 앞으로 확대될 기본소득을 지역 화폐를 통해 시·군별로 지류형, 모바일형, 카드형 등으로 지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도는 도민을 대상으로 올해 4월부터 청년 배당과 산후 조리비를 지역화폐로 지원한다.

청년 배당은 분기 당 25만원씩 4회에 걸쳐 총 100만원을 도내 거주 만 24세 청년에게 지급하는 복지 정책이다. 산후 조리비는 출생아 1명 당 50만원씩 도내 거주 산모에게 지원하는 복지 정책이다. 아울러 내년 4월께 경기도내 31개 시·군이 발행하는 지역 화폐를 100여 개 부스를 통해 홍보할 예정이다.

https://news.v.daum.net/v/20190225172150854

경기도 "기본소득, 최소한의 삶 위한 사회적 안전망"

경기도 ‘기본소득 정책’ 전국화 시동

 

경기도 `기본소득위원회` 설치 시동.. 조례 입법예고

이재명 경기도지사의 공약사업인 `기본소득위원회`가 이르면 오는 11월부터 본격 운영된다. 경기도는 30일 `기본소득위원회 설치 및 운영 조례안`을 입법예고했다. 기본소득은 재산 · 소득 · 노

dynamide.tistory.com

 

봇물터진 기본소득제 논의, `도입 찬성` 62%

동영상에 나온 기사는 아래 이미지로 [경제의 속살] 재난기본소득 직수효과 VS. 낙수효과

dynamide.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