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10. 22. 12:47

국내 채권시장 자금경색 상황

국내 채권시장이 주식시장보다 훨씬 규모가 큰데

강원도 레고랜드 사태의 후폭풍이 채권시장 전반으로 퍼졌다. 기관투자가의 투자 수요가 쪼그라들면서 기업어음(CP)·회사채를 넘어 AAA급 최상위 신용도를 보유한 공사채마저 미매각이 속출하고 있다.

21일 투자은행(IB)업계에 따르면 이날 부산교통공사(AAA급)는 500억원어치 공사채 입찰에서 400억원의 주문을 받는 데 그쳐 발행을 포기했다. 한국전력공사(AAA) 채권도 이날 2000억원의 모집 물량을 채우지 못해 발행에 실패했다. 앞서 국가철도공단(AAA급), 한국도로공사(AAA급), 인천교통공사(AAA급) 등도 300억~1500억원의 공사채를 발행하려고 했지만 수요를 채우지 못해 포기했다.

일반 기업의 회사채 발행 환경은 더 악화하고 있다. 통영에코파워, 롯데하이마트 등은 시장 상황을 고려해 회사채 발행을 연기했다.

이날 채권시장은 금리가 급등하면서 패닉 심리가 확산했다. 3년 만기 국고채 금리는 전날보다 0.145%포인트 급등한 연 4.495%로 마감했다. 10년 만기 국고채는 0.193%포인트 급등한 연 4.632%에 마감하면서 연중 최고치를 경신했다.

강원도의 레고랜드 프로젝트 파이낸싱(PF) 채무 불이행 사태가 촉발한 채권시장 마비가 갈수록 확대되는 양상이다. 자산유동화기업어음(ABCP) 등 단기자금시장과 일반 기업의 회사채 시장을 넘어 초우량 등급을 갖춘 공사채마저 줄줄이 미매각되고 있다.

전문가들은 갈수록 자금시장 위기가 고조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다음달 미 중앙은행(Fed)의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회의와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가 열리면 금리가 추가 인상될 가능성이 높아서다. 이 연구원은 “채안펀드의 신속 가동 등 조치가 나왔지만 한번 무너진 심리를 되돌리기 위해선 좀 더 강력한 안정책이 나와야 한다”고 말했다.

https://v.daum.net/v/20221021181507466

김진태가 쏘아올린 레고랜드 사태,

당장 다음 주 어떻게 될지. 그리고,

또 국가 신용도는?

 

금융 신뢰 무너뜨린 정치인의 헛발질. . 영국은 총리 사임, 강원도는?

조선마저 이런 기사를. 근데, 핵심을 콕 짚었네. 영국은 그래도 선진국답게 정치와 언론이 살아있는데 여기는 요사스런 집단이 되어버려 또아리 튼 요물들 천지다. 웬만하면 자기가 결정한 정

dynamide.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