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 10. 26. 22:47

<영화 리뷰> 마법 가이, 닥터 스트레인지(Dr. Strange)

기존의 마블 히어로들은 자체로 신인 `토르`를 제외하고는 첨단 과학과 기술의 도움으로 수퍼 히어로가 되었고, 이들이 `어벤저스`로 엮이면서 지구를 지키는 단체로 확장되어 아스가르드 넘어 존재하는 우주 차원의 존재들과 대결을 앞두고 있습니다. 2018년에 개봉하는 어벤저스(Avengers) 3에서 말이죠.

그에 앞서 내년에는 토르 3, 라그나뢰크를 선보일 예정이라 MCU(마블 시네마틱 유니버스, Marvel Cinematic Universe)의 공백을 메워주는 영화가 바로 오늘 개봉한 닥터 스트레인지입니다. 그리고, 이 작품의 소재는 바로 `마법`입니다. 어벤저스 군단에 새로운 차원의 히어로가 등장하는거지요.

<"혼자 놔두고 오시면 어쩝니까. 지금쯤 동태가 되었을건데요...">

잠깐 마법에 대해서 얘기해보자면, 주로 서양의 체계에서는 대개 `의식 마법`이 많이 소개되어 있습니다. 여기서 나오는 의식은 정신으로 느끼는 그거 말고 제사를 지내는 방법 등이라는 절차의 의미를 말합니다. 또한, 그 의식을 치르기 위해 준비해야할 것들도 많은데 요즘엔 구하기조차 힘든 것들이 꽤 있습니다. 그래서 일단 여기서 막힙니다.

<도서관 사서, 홍콩 마동석>

만약 어찌해서 다 준비했다고 해도 의식을 치르고 난 후 그 결과가 키보드 엔터키를 누르면 바로 나오거나 수퍼내추럴에서와 같이 뭐가 즉시 나타나는 것도 아닌데다 영화에서처럼 허공에 금빛으로 빛나는 문양이 새겨지는 일도 없습니다. 게다가 댓가도 따르게 되니 함부로 할 게 아니라는.

의식 마법을 설명한 내용들을 보면 의식을 진행할때 허공에 아무 것이 안 보이더라도 그 빛이 실제로 나타나 빛나는 것처럼 여겨라고 되어 있는데 그 색깔은 푸른 빛부터 붉은 빛, 그리고 순백색의 하얀 빛 등 다양합니다. 이걸 심상화라고 하며 나중에는 의식 절차를 생략하고, 오로지 의식 만으로 이걸 진행하는 단계로 넘어옵니다. 이 의식은 정신의 의식이죠.

이러한 방식만을 강조한 방법이 바로 프란쯔 바돈의 마법이고, 그의 이론과 설명은 동양의 수행 체계에서의 `관법`과 `환식` 등과 유사합니다. 깊은 단계에 들어가면 내가 숨을 쉬고 있는건지 숨을 쉬는 내가 있는..건지. 그러다 하나의 깨달음을 얻으면 그게 큰 것이 `나`라고 하는 고정불변의 실체라는 건 없다...

마법 얘기하다가 부처님 수행법으로까지 들어왔는데 영화에서도 지, 수, 화, 풍, 공, 식, 견대에 대한 내용이 잠깐 나옵니다. 이건 다른 말로 우리 몸에 존재하는 7개의 차크라이고, 탄트라 수행법의 기본이며 우리 몸은 5가지의 복체로 이루어져 있음을 에인션트 원이 바로 보여줍니다. 바로 아스트랄 프로젝션이라는 `유체이탈`.

소재가 마법이다 보니 공간을 비틀고 왜곡하는 부분에서 비주얼 특수효과가 재밌게 감상할 수 있는 부분이고, 그보다 더욱 호기심 땡기는 시간의 조절.. 물리학에서는 시간을 되돌리는 게 물리법칙에 위배되지 않으므로 가능하다는 견해를 보이고 있으므로 그 방법을 찾는다면 엔트로피를 감소시켜 볼 수 있겠지만 작품에서도 언급되듯이 그건 우리 우주의 자연법칙을 거스르는 것이므로 논란의 메시지를 던져줍니다.

그리고, 이런 류의 영화들에서 으례 나오듯이 뛰어난 제자가 어둠의 세계에 빠져서 지 잘났다고 설치며 문제를 일으키니 스승이 수습에 나서고, 주인공이 그걸 돕는다고 휩쓸리는 사이 한 바탕 난장 굿판이 벌어지게 되죠. 그러는 동안 능력이 성장한 스티브는 마스터라는 호칭 대신 계속 닥터가 되기를 원합니다. 사람을 살리는 투철한 직업정신.

게임에서 볼 수 있는 아이템 중에 그다지 기능이나 레벨 상승에 도움이 안되는 망토가 여기서는 대단한 위력을 발휘합니다. 망토가 사람을 웃길 줄이야. 하긴 그러고 보니 해리포터나 FPS 게임의 수작 고스트 리콘에서의 투명 망토는 최고의 아이템이죠. 실제로도 이 투명망토가 개발되었다는데 이런 거 하나 있으면... ㅎ~

마블 코믹스 영화는 끝나고 대개가 2개의 쿠키 영상이 있는 거 아시죠? 이 영화 첫 번째 쿠키가 완전 꿀잼이었는데 토르 3, 라그나뢰크의 예고편입니다. 그러면 로키와 닥터 스트레인지도 나오겠네요. 북유럽 신화에는 마법이 자연스럽게 녹아들어 있으므로 사기꾼 마법쟁이 로키와 마법 대결? 기대 만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