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 6. 1. 23:35

구글 검색에서 사라진 `일베`

구글 검색 결과에서 인터넷 커뮤니티 싸이트 일간베스트(일베)가 노출되지 않고 있다. 30일 IT업계에 따르면 전날부터 구글 검색창에 ‘일베’나 ‘일간베스트’를 치면 해당 사이트로 넘어가는 링크가 보이지 않는다. 최상위 결과에는 일베에 관한 위키 백과 항목과 관련 기사가 뜬다.

구글은 통상 온라인 커뮤니티의 명칭을 검색하면 해당 웹 사이트의 링크를 맨 먼저 보여준다. 일베 내부 게시물도 구글 검색이 되지 않는다. 검색창에 일베에서 자주 쓰이는 혐오 표현들을 ‘일베’ 키워드와 함께 입력해도 일베측의 글이 나오지 않았다. 국내 인터넷 사용자들 사이에서 구글이 인위적으로 일베를 차단한 것 아니냐는 추측이 분분하다.

구글 측은 알고리즘(컴퓨터 논리체계)에 따라 일베 사이트 링크의 검색 결과 순위가 대폭 뒤로 밀렸을 뿐, 검색 결과가 차단된 것은 아니라고 설명했다. 구글의 알고리즘은 웹사이트의 유용성이나 사용빈도, 고객 반응 등 다양한 요소를 고려해 어떤 검색 결과를 앞에 보여줄지를 판단하도록 설계됐다. ‘일간베스트’ 키워드를 구글에 입력하면 일베 링크는 5∼6번째 검색 결과 페이지에서도 밀려난 상태다.

사용자가 일반적으로 검색 결과의 1∼2페이지까지만 열어보는 만큼 실제 구글 검색에서 일베 링크를 찾아 클릭할 확률은 매우 낮을 것으로 보인다. 구글코리아 관계자는 이번 조처의 사유와 관련해 “개별 웹사이트에 대해 코멘트하지 않는 것이 원칙”이라고만 밝혔다. IT 업계에서는 일베에 관한 각종 사용자 불만 신고가 구글 측에 접수되면서 알고리즘이 검색 결과를 바꿨을 가능성이 크다고 보았다.

http://v.media.daum.net/v/201705301452419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