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1. 9. 14:19

겨울철 노로바이러스 예방하기

발열 · 근육통 등 초기증상 감기와 비슷
어린아이는 구토 · 성인은 설사 증상 흔해

이런 바이러스들이 일으키는 질병은 특징적으로 급성 구토와 설사, 발열, 구역, 복부 경련, 식욕 부진, 권태감이 동반된다. 여러 위장관염 바이러스 중 가장 흔하고 주로 겨울철에 노로바이러스(norovirus)에 의해 위장관염을 일으키는 염증을 ‘노로바이러스’ 장염이라고 한다.

노로바이러스는 사람의 위와 장에 염증을 일으키는 크기가 매우 작은 바이러스로 장염 초기에는 두통, 발열, 근육통 같은 감기나 독감 증상과 유사해서 겨울에 이런 증상이 일어날 경우 혼돈을 겪기도 한다.

노로바이러스에 의한 감염은 흔해서 대부분의 성인은 항체를 가지고 있다. 바이러스의 전파는 분변, 경구 경로를 통하고 감염은 1년 내내 발생하지만 우리나라와 같은 온대 지역에서는 추운 겨울에 발생이 뚜렷하게 증가하고 있다.

노로바이러스에 감염되면 평균 24시간 정도의 잠복기 후에 갑작스럽게 증상이 나타난다. 질병은 일반적으로 12~60시간 정도 지속되고 구역, 구토, 복부 경련과 설사 중 한 가지 이상의 증상이 나타난다. 구토는 소아에서 더 흔하고 성인에서는 설사가 더 흔하다.

두통, 발열, 오한 근육통과 같은 전신 증상도 흔히 나타난다. 대변은 특징적으로 물 설사이지만 혈액, 점액이나 백혈구가 섞여서 나오지는 않는다. 사망하는 경우는 드물지만 전신이 쇠약한 노인과 같은 경우에는 심한 탈수로 인해 사망하기도 한다.

도움말= 창원 희연병원 김근숙 내과 과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