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8. 9. 16:17

구글 안드로이드 운영체제 9 파이(Pie) 공식발표

인공지능으로 사용자 편의성 향상

안드로이드 P로 불리던 최신 버전 모바일 운영체제 안드로이드 9 파이(Pie)를 공식 출시했습니다. 안드로이드 9 파이는 사용자를 통해 배우도록 만들어 사용할수록 더욱 잘 맞는 환경을 제공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사용자의 다음 작업을 예측해 원하는 작업을 바로 수행할 수 있도록 하거나, 사용자가 가장 많이 사용하는 앱을 위해 배터리 사용에 우선 순위를 지정하고, 하루를 마치며 휴대폰으로부터 완벽한 휴식을 취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등 새로운 안드로이드는 사용자 개인의 삶과 휴대폰을 사용하는 방식에 맞춰 적응하는 방식입니다.

새로운 안드로이드 9 파이는 사용자가 안드로이드를 사용하면 할수록 개개인의 사용 패턴에 적응해 사용자의 휴대폰을 더욱 스마트하게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하는데 알파고(AlphaGo)를 만들었던 딥마인드(DeepMind)와 제휴해 기계 학습(Machine Learning)으로 사용자가 가장 자주 사용하는 앱에 전력을 우선적으로 배정해주는 '배터리 자동조절(Adaptive Battery)' 기능을 넣었습니다.

상황에 따라 사용자가 선호하는 화면의 밝기를 파악해 자동으로 조정해주는 '밝기 자동조절(Adaptive Brightness)' 기능도 탑재됐습니다. 또한, 안드로이드 9의 '앱 액션(App Action)' 기능 역시 기계 학습을 거쳐 상황을 토대로 사용자가 하고자 하는 다음 작업을 예측해 휴대폰에 표시해주기 때문에 원하는 작업을 더욱 빠르게 완료할 수 있습니다.

보안과 프라이버시 기능이 추가

안드로이드 9은 플랫폼의 지속적인 강화와 생체 인식을 위한 개선된 보안 모델과 더불어 안전한 전용 칩 사용을 통해 업계 최고 수준의 하드웨어 보안 역량으로 신용카드 정보와 같은 민감한 데이터를 보호합니다.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TLS(Transport Layer Security, 전송 계층 보안)와 TLCS를 통한 DNS 보안 등의 중요한 프라이버시 개선사항을 통해 모든 웹 통신을 보호하고 안전하게 지켜줍니다.

사용자에게 제공되는 모든 유형의 생체 인증을 요구하는 시스템 관리 대화상자를 도입해 제조사나 앱에서 자제적인 대화 상자를 만들 필요가 없고, BiometricPrompt API를 사용해 표준 시스템 대화 상자를 표시하며 여기에는 디스플레이 내 센서 방식까지 포함한 지문인식과 얼굴 인식, 홍채 인식 인증이 포함되었습니다.

카메라 및 멀티미디어 기능 개선

안드로이드 9을 사용하면 이제 멀티 카메라 API를 지원하는 장치에서 2개 이상의 물리적 카메라의 스트림을 동시에 열 수 있습니다. 전면 또는 후면 듀얼 카메라가 있는 장치의 경우 완벽한 줌(zoom), 보케(bokeh) 및 스테레오 비전과 같은 단일 카메라로는 불가능한 혁신적인 기능이 가능합니다.

카메라의 다른 개선 사항으로는 초기 캡처시 지연 시간을 줄이는데 도움이 되는 새로운 세션 매개 변수와 카메라 클라이언트가 스트리밍을 중지하고 시작할 필요없이 다양한 사용 케이스를 처리할 수 있게 해주는 서페이스 공유, 그리고 디스플레이 기반 플래시 지원을 위한 API와 앱 레벨 이미지 안정화 및 특수 효과를 위한 OIS(광학 손떨림 보정) 타임 스탬프에 대한 액세스가 추가됐습니다.

안드로이드 9에는 HDR VP9 Profile 2에 대한 지원 기능이 내장되어 HDR 지원 장치를 통해 HDR 지원 동영상을 사용자에게 제공하는데다 또한 HEIF 이미지 인코딩이 플랫폼에 추가되어 저장 장치 및 네트워크 데이터 절약이 가능해졌습니다.

오디오 기능은 Dynamic Processing API로 새로운 오디오 효과를 사용해 특정 주파수를 분리하고 큰 소리를 낮추거나 부드러운 소리를 늘려 앱의 음질을 향상시킬 수 있어 예를 들면 주변이 시끄럽거나 장치와 거리가 있는 경우 조용히 말하는 사람의 소리를 크게 들려줄 수 있습니다.

API를 사용하면 프리 이퀄라이저(pre-equalizer), 멀티 밴드 컴프레서(multi-band compressor), 포스트 이퀄라이저(post-equalizer)와 링크된 리미터가 포함된 멀티 스테이지, 멀티 밴드 다이내믹 프로세싱 효과에 액세스 할 수 있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