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주명리학의 신살(神殺) 총정리 - 2
30. 삼재(水災. 火災. 風災. 損財. 口舌 家患 疾病 萬事不盛)
해묘미생 = 사오미삼재. 인오술생 = 신유술. 사유축생 = 해자축. 신자진년생 = 인묘진
31. 곡각살 = 기. 을 - 사. 축 (주중에 있으면 수족에 흠. 刑殺)
32. 懸針殺 = 갑오, 갑신, 신묘가 해당되며 일주나 시주에 있는 것을 중요시 한다.
갑. 辛. 묘. 오. 신. 미(일. 시에 있으면) 중봉이면 성격예민 잔인. 살벌. 사고
활인업 의약업 기술업 침술 역술계 도살업(양인 대동) 언변
1) 편관과 동주하고 왕하면 성격이 예리하면서도 잔인하여 관재와 사고를 많이 당한다.
2) 직업은 의약, 기술, 침술, 역술 등에 종사한다.
3) 양인과 동주되면 도살업에 종사한다.
33.삼형살 = 인사신(인사. 사신. 신인), 축술미(축술. 술미. 미축)
相刑殺 = 자묘. 묘자 형액 관재 불화 쟁투 反目 수술 傷身 사고
自刑殺 = 진진. 오오. 유유. 해해 은행 구설.세도(여명 = 고독 불화 류산 산액
-인사신은 역마 지살이 되니 로상 횡액 수족부상
인일생이 봉 사신이면 약물쇼크. 가스중독. 인생비관. 자살 부상 염세비관
-축술미형은 은혜를 원수로 배은망덕
축일생 미술이면 위경련 약물쇼크 가스중독 피부병 성병
-자묘형은 비뇨기 질환 성병 방광염
-자형은 진진 해해는 물이 넘쳐 害. 오오는 불길. 유유는 금이 지니쳐 害
-辰午酉亥가 사주 俱全이면 吉凶禍福이 빠르고 官災死亡 自害
-庚辰일 경진시생은 음식점에 인연.자식에 흉
*刑殺과 相剋의 看法
-사주가 모두 陽干支로 支刑 干沖이 있으면 모친과 생이별 사별
-사주가 모두 陰간지로 支刑 간충이 있으면 부친의 인연이 박.부친의 단명
-삼형이 있으면 관재와 疾厄을 초래 관살운은 權力界 의약업에 종사
-生時에 巳에 寅이 刑하면 자손중 熱病(장질부사)화상의 재난
-巳申刑은 合, 刑이니 和合後 싸우고 싸우다 和合 先知回避 難事
-下剋上하면(갑신일, 무인월)육친과 부모에 불리하고 또 사회에서나 직장에서 하극상하게 되며
上剋下하면(庚寅일, 병신월)가정과 주위에 불평 불만이 많다
-三上位가 下를 극하면 (三庚剋寅) (三丙剋申) 관재가 발생하고 下三位가 上을 극하여(三申剋甲) (三寅剋戊)일평생 도적과 亂과 背反
34. 破(육파) = 子酉. 오묘. 辛巳. 寅亥. 진축. 술미 (자가 유를 파한다)
파괴.분열.삼합을 깬다.가정불화 파벌조성 단결을 무너뜨린다
-삼합의 결합을 방해(신자진 삼합의 辰과 酉가 육합)
-일에서 년을 파하면 부모조별 일월이 파하면 평생 풍파 초궁이 불안
-시가 파하면 말년고독 처 자손이 불리
35. 戊殺 → 무술(몸에 중상 우려) = 일, 시에 있는 것을 꺼린다
36. 해(六害. 相穿殺)=子未 丑午 寅巳 卯辰 辛亥 酉戌 (子未와 丑午만을 相穿殺이라 하여 많이 使用)
핏빛. 재앙. 근심. 증악. 원망. 방해 (수토 일주 신왕에 子未가 있으면 그 처가 産亡)
-일주가 신약에 일시 상천이면 손이 대흉.생전에 死別 가외라
-여명에 신약게 일시 상천이면 남편해로 어렵고 자식으로 수심
-목화 일주 신약에 일시 축오면 무자식 狂亂
-酉日 戌시생은 농아 頭顔에 惡瘡. 본인 또는 자녀여 = 日時에 害이면 노년 질병
육해살(六害殺) = 해(害)의 구성과 결론
해의 의미는 해를 끼친다는 정도의 미약한 흉살작용이다. 그리고 보통은 이러한 의미까지 부여해서 활용을 하지도 않는다. 이러한 이름은 역마살이나 도화살의 쟁쟁한 이름 앞에서는 명함도 못 내미는 꼴이기 때문이다. 그렇기는 해도 항상 형충파해라고 하는 이름이 있어서 그냥 넘어갈 수는 없다고 본다.
(1) 자미해(子未害) - 이것은 원진살과도 동일한 배열이다. 그래서 해라고 하는 의미 정도는 되지 않을까 싶기는 하지만, 土剋水의 원리가 너무 크게 보여진다. 그래서 대수롭지 않은 해의 작용은 뭍혀버리게 되는 것이다. 또 별도로 이것은 상천살(相穿殺)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2) 축오해(丑午害) - 이것도 원진살과 동일한 구성이다.
(3) 인사해(寅巳害) - 이것은 삼형과 연관이 되어있다.
(4) 묘진해(卯辰害) - 묘진은 木剋土의 이치가 있다.
(5) 신해해(申亥害) - 申궁의 庚金이 亥궁의 甲木을 해롭게 한다는 말이 될 듯도 하다.
(6) 유술해(酉戌害) - 일단 土生金의 이치가 나타나게 되고, 또 술중의 정화가 유금을 해롭게 할 수도 있지 않을까 싶은 생각도 든다.
37. 天羅地網殺 = 술해는 천라 진사는 지망 (강금 구속 관재구설 시비 송사)
-일지에 한字 타지에 한字 逢이라도 성립 납치(여명은 파혼
-남명은 술해를 꺼리고 여명은 진사를 꺼린다 악살 가중되면 흉살
-경찰 형무관 수사관 의사 법관 역술인 종교인 술해는 천문성=총명 지혜
38.원진살 = 자미 축오 인유 묘신 진해 사술 (불화 증악 이별 고독 억울함)
-일시 원진 → 부부간 변태 성욕자. 자녀근심. 말년고독. 불효자손
-년월 월진 → 부모형제 이별. 원망 환경불만 부부애정 불미
-식상 원진 → 표리부동. 독설. 남의 흉. 독종. (여명-우울) 자미, 축미는 가중적용
元辰殺 子未 丑午 寅酉 辰亥 巳戌 卯申
*元辰殺이란 離別 死別運은 아니며 恒常 怨望과 不平을 하는 作用을 한다
四柱內 元辰殺이 있으면 世上살이에 不平과 不滿이 많으며 特히 家庭 生活까지 자주 神經質的인 性質이 發動하여서 自己도 모르는 瞬間에 悲感을 가진다 年支가 未가 되고 月 日 時支中에서 "子"면 "未'를 怨讐로 만든다 未는 子를 怨讐로 생각 못한다
子婦를 보고나서 父子之間에 怨讐가 되며 日을 時를 年이 元辰해 오면(日 時는 未인데 年支가 子일때)社會的으로 子孫이 出世 못하며 月이 元辰해 올때 (時가 未인데 月이 子일때)祖父에 恩惠없이 怨讐로 되며 六親間의 怨望로 도하며 日生을 살게 된다
39. 홍염살 갑을 병 정 무기 경 신 임 계 (일간기준 일지대조)
오 인 미 진 술 유 신자 신
남녀간 허영 사치 外情 중봉이면 (여) 기생 (남)작첩
홍염이 있고 고란살 혼잡 상관 견관이면 창여
40. 진술축미 → 천살 방안살 화개살 월살
인신사해 → 지살 겁살 망신살 역마살
자오묘유 → 재살 망신살 역마살 월살
인신사해 역마 지살(망신살 겁살)→일시 인신사해는 타도 타국 출입분주 남녀 공히 공방수
41. 재살(수옥살) → 감옥에 갇혀 본다는 살.납치 강금 구속 송사등 관재구설
인수에 재살이 되면 구속은 난면 (독립투사 형명가) 재살중첩이면 권력기관종사
囚獄殺(十二支殺의 재殺)
生日 寅午戌 申子辰 巳酉丑 亥卯未 *日支 以外에는 보자 않는다
囚獄殺 子 午 卯 酉
*申年에 出生한 者나 子年生 辰年生이 四柱中 午가 있으면 囚獄殺이 있는 四柱가 되는데 刑務所에 간다는 殺이다 捕虜로 붙들리던지 監禁을 當한다던지 즉 監獄에 간다는 뜻이다 그러나 職業을 矯導官이나 警察官等 公職者 生活을 하는 者는 殺의 作用을 받지 않는다 刑事法 系統이 吉하다
*流年(신수)볼때☞새년에 四柱 年支를 主動하여서 申年生이 午를 逢했다던지 子年生이 午를 逢했다면 또 辰年生이 午를 맞이했을때 官厄을 注意해야 하고 혹은 手術하게 된다
*특히 四柱內 囚獄殺이 있으면서 囚獄殺이 되는 年을 만나면 確實하게 殺의 作用을 發生한다
42. 將星(文武 겸전)
日支 寅午戌 申子辰 巳酉丑 亥卯未
將星 午 子 酉 卯
*四柱中 日支가 寅이나 午 또는 戌日 일때 四柱中 他柱에 午가 있으면 將星殺이 있게 되는데 將星이 있으면 文이나 武로써 큰 벼슬 자리에 올라서 두령이 되며 部下를 거느리게 된다.
*將星이 있는 四柱 기둥에 羊刃이 同柱해 있는 四柱는 一國의 財政을 掌握하고 國家에 總力을 기우리게 되며 弱한 末職에 擇한다 하더라도 社會에서 財政을 掌握하게 된다.
*日干 五行이 相剋시키는 (假令 日干이 水인데 他柱가 土가 있을때)五行이 있다면 財産 管理를 恒常하는 管理者가 되는데 特히 日干과 對決하여서 地支 五行에 土가 있으면 더욱 確實하며 一國의 財政을 掌握하게 된다.
*流年을 볼때와 擇日할때는 必要하지 않으며 앞으로 特別히 酉年을 볼때 擇日할때도 明記되지 않는 것은 必要않기 때문에 명기 바란다.
43. 華蓋살(聰明)
日支 寅午戌 申子辰 巳酉丑 亥卯未
華蓋 戌 辰 丑 未
*四柱中 日支가 寅日이나 午日 또는 戊日일때 四柱中 他柱에 戌이 있으면 華盖殺이 있는 四柱가 된다 이 華盖殺이 있으면 藝術 재주에 能하고 어질다 華蓋가 日支를 生해오는 五行이 있는 柱下에 華蓋가 있으면 큰 學者가 된다 華蓋가 있는 곳에 空亡이 만약 되면 聰明하지만 큰 成功 못하고 客地에서 風波를 當한다
*華盖殺이 年柱에 있으면 社會的으로 이름을 펼치고 名振 巳海가 되고 月柱에 있으면 兄弟之間 出世한 者가 있으며 時柱에 있으면 천제적 머리와 子孫까지 出世하는 四柱가 된다
華蓋별이 命에 들어오면 중이 될 八字로다 소인이라면 중이 될 八字요 大人이라면 文章이 되리라 사람됨이 淸水하여서 普通 사람에 비해 뛰어난 사람이로다 이름 있는 山에 必히 공을 드리면 모든 일이 亨通하리라 凶한 星이라면 연거퍼 橫厄수가 있으니 미리 七星에 誹謗하라
44. 沐浴살(咸池살. 放蕩살) = 日主 爲主로 봄 酒色
갑일에 자. 丙戊일에 묘. 庚日에 오. 임일에 유
45. 寡宿殺
年支 子 丑 寅 卯 辰 巳 午 未 申 酉 戌 亥
寡宿殺 戌 戌 丑 丑 丑 辰 辰 辰 未 未 未 戌
*四柱 年支에 "子"年生일때 他柱에 戌이 있으면 寡宿殺인데 男子는 夫婦離別할 運이며 女子는 喪夫하며 寡宿이 된다
*이 殺이 있는 四柱 기둥에 十二運星의 吉星이 들면 離別이지만 死 衰病이 붙으면 完全히 寡宿이 된다 假令 子年生 日支에 戌이 있는데 "戌"字밑에 死 衰 絶 등이 있으면 大凶이고 十二運星 의 旺 養 生 帶 등이 있으면 吉하다(없어진다)
*男女 四柱內 寡宿殺이 있으면 年에 있을때는 父母運이 나쁘며 時나 月에 있으면 夫婦 子女와 因緣이 없다
*寡宿殺 驛馬殺이 同柱되면 寡婦된 後 客地에 나가서 많은 男子와 또는 男子일 境遇 女子와 연정을 맺으며 風波를 당하면서 虛送歲月을 보낸다
*寡宿殺이 女子에게 있으면서 또는 男子에게 孤神殺이 있으면 大槪 刑罰을 한번 정도 받는다
*女子 四柱 年支가 "寅"인데 日柱支가 戌이 되면 寡宿殺이 되며 丑年生이 戌日을 日支로 가진 四柱일때 寡宿殺이 되며 時柱支에 "子"時生인데 日柱支가 "戌"日生이라 하여도 寡宿殺이 되나 死別은 없으며 生離別하든지 불연이면 生離別 할 程度로 財産 風波 한번 격는다 日支가 戌日인데 時支가 丑時면 寡宿殺이 된다
*巳 午 未年生이 辰日生이면 寡宿殺이 되고 申 酉 戌年生이 未日生되면 寡宿殺이 된다
*流年을 볼때☞女子 四柱 年柱支가 "子"年生인데 "戌"年을 만나면 寡宿年이 되고 丑年生이 戌年을 만나면 寡宿年이 되고 寅年生이 丑年을 만나면 寡宿年이 된다 寡宿年을 만나면 되는 일이 없고 男便과 生離別아니면 死別하여 寡婦되는 運이며 財産失敗도 있게 된다 他地支도 同一하다男子가 寡宿殺을 만나면 健康에 疾病이 침노하고 夫婦間 言爭사가 많으며 溫和하지 못하는 運
46. 孤神殺
年支 子 丑 寅 卯 辰 巳 午 未 申 酉 戌 亥
孤神殺 寅 寅 巳 巳 巳 申 申 申 亥 亥 亥 寅
*四柱中 "子"年生일때 他柱에 "寅"이 있으면 孤神殺이 붙는데 男子가 이 殺이 있으면 衰妻하며 孤獨하게 된다
*女子일때는 生離別 또는 別居한다 年支가 "子"인데 日柱 地支가 寅日生이라면 喪處하고 불연이면 生離別하게 된다 丑年生이 日柱支에 寅이 있을때 寅 卯 辰年生이 日柱支가 巳일때 巳午未年生이 "申"日生일때 辛酉戌年生이 "亥"日生일때 衰妻한다고 보는데 男子 四柱에 主로 適用하며 女子에게는 寡宿殺를 適用한다
*流年을 볼때☞子年生이 寅年을 만나면 孤神年이 되며 丑年生이 寅年을 만나면 孤神年이 되고 寅卯辰年生이 巳年을 만나면 孤神이 되고 巳午未年生은 申年이 孤神 申年生 酉年生 戌年生은 亥年이 孤神이고 亥年生은 寅年이 孤神이 되는데 孤神年에는 男子는 喪處 또는 夫婦離別하며 불연이면 社業失敗한다 女子는 男子의 근심이 發生하며 奸婦가 生기게 되는 亡身 運勢다
47. 培母殺
日柱☞ 甲子 乙亥 丙寅 丁卯 戊午 己巳 庚辰 庚戌 辛未 辛丑 壬申 癸酉
*培母殺은 四柱中 日柱가 男子 日生이 되던지 乙亥日 出生者는 일직 母親을 死別하거나 離別하게 되고 또는 繼母가 있게 되고 큰 어머니가 있을수 있다
*培母殺은 空亡이 되면 作用力이 없어지는데 年柱를 主動해서 空亡을 본다
假令 甲子年生이 乙亥日生이나 戌日生이 되면 殺이 破壞되며 無力해 진다
流年을 볼때☞甲子 日生이 甲子年을 만나던지 乙亥 日生이 乙亥年을 만나면 分家 또는 同 事業이 始作되는데 必히 損財 및 詐欺를 당하게 되며 혹은 夫婦離別도 된다 丙寅 丁卯 등도 같은 方法으로 보라
48. 驛馬殺
日支 寅午戌 申子辰 巳酉丑 亥卯未
驛馬 申 寅 亥 巳
*驛馬殺은 日柱中 日支가 寅日이나 午日 戌日일때 他柱에 申이 있을때 驛馬殺이 있는 四柱다
*驛馬는 떠나는 것을 말하며 早出 他鄕한다
*驛馬있는 四柱 기둥에 他柱와 支合이 되면 驛馬가 吉해서 每事가 잘된다 그러나 돌아다니는 것은 변함없이 많이 돌아다닌다 *여러가지 職業 變動하는 것도 驛馬에 該當된다)
*驛馬가 沖 破 害를 당하게 되면 客地에서 客地로 돌아다니면서 많은 風波를 만나다
*年에 驛馬가 該當되면 恒常 多事 奔走하며 月에 驛馬가 들면 客地에서 苦生하며 時에 驛馬가 들면 子孫과 離別하고 客地에서 孤獨하게 된다
*年地支를 主動해서 驛馬가 되면 夫婦間 別居하며 離別하여서 산다. 假令 年 地支가 寅午戌年生인데 日 地支에 辛日이 되면 日柱가 驛馬가 있게 된다
*流年(신수)을 볼때☞四柱 年柱支를 主動해서 寅年生이 새년 申年을 만났을때 外國으로 가던지 職業을 變化한다 假令 未年 乙生인 者가 巳年을 만났을때 등이다
*月支를 主動해서 運勢年에 驛馬殺이 되면 家庭을 移徙하고 새로 집을 짓기도 한다 假令 寅月 午月 戌月 等이 申年을 만나면 家庭이 移徙한다
*日柱支를 主動해서 寅日이나 午日 戌日生이 申年을 만났다면 驛馬年이 되는데 驛馬드는 當年에 夫婦離別 혹은 妻家 逃亡가기도 하며 姦婦를 두는 女子도 있다
*時柱支를 主動하여서 驛馬가 되면 子孫이 밖으로 나가고 혹은 잃어버리고 無斷 家出하는 子女가 있고 또 結婚하는 子女가 있다 假令 時가 申時인데 寅年을 만났을때 등이다
49. 金與星
日干 甲 乙 丙 丁 戊 己 庚 辛 壬 癸
金與 辰 巳 未 申 未 申 戌 亥 丑 寅
*金與星이 四柱에 있으면 머리가 영리하며 發明家 또는 官祿으로 成功하며 妾도 美人이며 妻家德도 있다 出世運이 大吉하다(甲日生이 四柱內에 辰이 있으면 金與殺(星)이 된다)
金與殺은 歸省이라 한다 그러므로 宮合 또는 年運을 볼때 必히 參考하라
*甲日生이 年月 時에 어디라도 辰이 있으면 金與殺이 있는 四柱인데 이런 四柱가 아니더라도 甲日生이 辰年을 만나면 社會的으로 貴人을 만나고 大發展의 運勢가 되며 辰日生이 甲年을 만나면 財産이 많은 女子가 나에게 따라와서 女子의 德을 보게 된다 女子가 辰日生이 甲年을 만나면 財産이 많은 男子에게 사랑을 받으며 財物의 도움을 많이 받게 된다
50. 暗殺
日干 甲 乙 丙 丁 戊 己 庚 辛 壬 癸
暗殺 亥 戌 申 未 申 未 巳 辰 寅 丑
*日干이 甲일때 亥生이면 暗祿이고 亥日이나 亥時에 태어난 四柱라면 그 該當 柱에 暗祿이 있는 것이다 이 暗祿이 있으면 危險한 場所에서도 貴人이 도와 주며 平生 財福하여 仁德을 입어 成功이 대단히 좋다 여기에도 十二運星을 絶對로 붙여보라
*暗祿 暗記할때 四柱 日干이 甲日生이라면 見 亥면 暗祿이 되며 乙日生이 戌이 있으면 (개 戌字이므로 犬이라 하였다)있는곳 즉 年柱 月柱 時柱에 戌이 있으면 暗祿이 있었다고 본다
*年柱에 暗祿이 있으면 兄弟之間의 德 父母德을 입으며 時柱에 있으면 子孫에 德이 있는 四柱이다. 年 天干을 爲主로 하여서 四柱 日 地支에 있는 支가 暗祿이 들면 干은 甲年生이 日柱 地支에 亥日生이 면 妻德이 있으며 平生 福이 있는 四柱다
*신수를 볼때 ☞男女 同一하게 四柱 日柱 地支가 亥日生인데 甲年을 만나면 橫財運이 있고 戌日生이 乙年을 만나면 橫財運이 있다. 申日생이 丙年을 橫財하고 貴人의 協調가 發生한다
*日柱 地支가 亥日生인데 甲年을 만나면 暗祿이 되지만 허물어져서 좋다가 結果는 나쁘게 되는 수가 있다 甲年을 만나되 甲子年이라면 子는 亥와 桃花殺이 된다 桃花殺이 될때는 暗祿이 되지 않는다
*亥日生은 甲年이 暗祿이지만 甲子年은 暗祿이 되지 않으며
戌日生은 乙年이 暗祿이자만 乙卯年은 暗祿이 되지 않는다
未日生은 丁己년에 暗祿이지만 己亥年 丁亥年은 暗祿이되지 않으며
辛日生은 丙戌년이 暗祿이지만 戊申 丙申年은 暗祿이 되지 않는다
巳日生은 庚年이 暗祿이지만 庚午年에는 暗祿이 되지 않는다
辰日生은 辛年이 暗祿이자만 辛酉年에는 暗祿이 되지 않는다
寅日生은 壬年이 暗祿이지만 壬午年에는 暗祿이 되지 않는다
丑日生은 癸年이 暗祿이지만 癸巳年에는 暗祿이 되지 않는다
以上은 暗祿에 該當되지 않는 子 卯 午 酉는 暗祿이 되지 않으며 反對로 惡하게 된다(寅申巳亥
51. 天廚貴人
日干 甲丙 丁乙 戊 己 庚 辛 壬 癸
天廚貴人 巳 午 申 酉 亥 子 寅 卯 月支
*天廚 貴人은 四柱中 日柱 天干이 甲日이면 月柱 地支에 巳가 되던지 丙日生이 巳月이 되든지 乙日生이 午가 되던지 丁日生이 午가 되면 天廚 貴人이 된다. 貴人이 되는 四柱는 日生동안 財産을 가지고 福된 生活로 榮華를 본다
*天廚 貴人은 四柱볼때만 使用한다
52. 太極貴人
日干 甲乙 丙丁 戊己 庚申 壬癸
年支 子午 酉卯 辰戌丑未 寅亥 巳申
*太極 貴人은 四柱中 日柱 天干을 爲主하여 四柱中 年柱 地支와 相對시키는데 假令 四柱中 日柱가 甲日生인데 四柱內 年支가 子年生이나 午年生이라면 太極 貴人이 되며 丙日生이나 丁日生이 年에 酉나 卯가 있는 四柱라면 太極 貴人이 있는 四柱가 된다
*太極 貴人은 생각지도 않는 福이 오고 財産 急 來福을 意味하는데 一生동안 貴人이 있으며 많은 部下를 두고 社長 局長 長官도 되는 수가 있다 年支가 太極 貴人이 死滅된다 特히 參考
*流年(신수)을 볼때☞日干을 주동하여서 酉年 太歲에 太極 貴人이 되면 橫財하고 年이 되면(沖 破 害가 되지 않는 太極 貴人일때) 吉年이 되고 또 甲 乙一生이 子年 午年을 만났을때를 말한다
사주에서 나타나는 본인의 배우자운, 금전운, 직업운, 길흉 등 현대사회에서는 과학적으로 규명이 되지 않는 많은 것들이 보여지며 또한 그렇게 사람들은 살아가고 있다. 사주는 미신이 아니라 예로부터 내려오는 통계학의 집성체이다. 본인의 사주를 알면 대인관계, 사업운 등 미리 점쳐 준비할 수 있는 바이나 이를 믿고 행동이나 노력을 게을리하면 모든 운은 본인이 노력하기에 달려있다.
만약 100%의 운이 들어와도 노력이 50%이면 25%밖에 소득이 없고, 50%의 운이 들어와도 100%의노력을 한다면 75%의 성과가 나타나는 것이 사주라고 할 수 있다.
★ 십이신살(十二神殺)
인간생활(人間生活)에 있어서 이 십이신살(十二神殺)의 원리에 해당되지 않는 것이 없다고 할 만큼 다각도로 적용이 되나 다만 확실한 문헌이 없어 안타까울뿐이다.
혹자는 십이신살(十二神殺)을 년지(年支)중심에서 산출하는 이도 있으나 오늘날에 있어서는 일지(日支)중심으로 보는 것이 더울 설득력이 있다고 보고 있으며, 여기서는 일지(日支)의 삼합오행(三合五行)을 근거로 십이신살(十二神殺)을 논하고자 한다.
(1) 재살(災殺)
재살(災殺)은 일명 수옥살(囚獄殺) 또는 백호살(白虎殺)이라고 한다. 재살(災殺)은 장성살(將星殺)과 상충방(相沖方)이라서 이와 충돌하는 것이니 감금, 구속, 투쟁, 사고, 급성질환 등 재앙이 따른다. 따라서 감옥살이하는 사람에게는 대게 수옥살이 있으나 반드시 감옥살이를 하는 것은 아니다. 어떤 의미로서는 사회로부터 격리되어 은둔생활을 하게 된다는 의미도 있다. 재살 즉, 수옥살이 있으면 성격적으로 현실도피, 염세적인 경향이 있으며 심술궂은 면도 있다.
(2) 천살(天殺)
천살(天殺)은 일명 세살(歲殺)이라고도 하며 일지삼합오행에서 양지(養地)에 해당하고 상충방(相沖方)인 반안살(攀鞍殺)과 충돌하는 것이니 신앙배타, 불의의 천재지변, 평생지병 등 재앙이 발생한다.
(3) 지살(池殺)
지살(池殺)은 일지삼합오행이 장생지(長生地)에 해당하고 상충방(相沖方)인 역마(驛馬)와 충돌하는 것이니 이사, 출장, 유학 등 타향살이를 하게 된다. 역마(驛馬)가 능동적이라면 지살(池殺)은 수동적인 변화를 뜻한다.
(4) 년살(年殺)
년살(年殺)은 일명 도화살(桃花殺), 함지살(咸池殺) 또는 욕패살(浴敗殺)이라고도 한다. 일지삼합오행의 욕지(浴地)에 해당하고 상충방(相沖方)인 육액살(六厄殺)과 충돌하는 것이니 유행을 추종하는 화려한 생활과 색감에 민감하여 미색을 탐하며, 야성적인 성욕과 성생활을 위주로 한 결혼생활을 하기 쉽다.
따라서 주색과 직장태만, 음주가무, 방탕호유, 현실위주의 생활을 하며 화류계, 서화, 구기 등에 인연이 있다. 특히 역마(驛馬)와 도화(桃花)가 근접해 있으면 체육관등에서 옷을 벗고 뛰기 때문에 운동선수들에게 많이 볼 수 있다.
(5) 월살(月殺)
월살(月殺)을 일명 고초살(枯草殺)이라고도 한다. 일지삼합오행의 관대(冠帶)에 해당하고 상충방(相沖方)인 화개(華蓋)과 충돌하는 것이니 장애물이 있어 매사 순조롭지 못하고 위축되어 발육부진 등을 뜻한다. 고초살(枯草殺)은 사계충(四季沖)이라 사계(四季)는 토(土)이며 토(土)에는 파종(播種)하고 건축(建築)하고 설치(設置)하는데 이것을 충극(沖剋)으로 격파하는 것이니 각종 기능이 마비되고, 토(土)는 종교, 믿음과 관련이 되는 만큼 신앙의 개종, 교리에 대한 회의, 종교상 분쟁등이 발생한다.
또한 상충방(相沖方)인 화개(華蓋)는 오행(五行)의 정기(精氣)를 저장하는 창고(倉庫)인데 이를 파괴하므로 자원이 고갈되고, 업체마비, 자금고갈 등으로 반목, 불화를 초래한다.
(6) 망신(亡神)
망신살(亡神殺)을 일명 파군살(破軍殺), 관부살(官符殺)이라 하기도 한다. 일지삼합오행의 건록(建祿)에 해당하고 상충방(相沖方)인 겁살(劫殺)과 충돌하는 것으로 취리(取利)에 관한 욕망으로 분탈이 생기는 까닭에 내부로부터 잃는 것이므로 내실(內失)이라고 한다. 따라서 육친망살, 작별, 실물(失物), 망실 등이 발생한다. 망신은 외부로부터 강탈하려는 자와 대적하는 것이라 어찌 몸을 다치지 않으리오. 그래서 망신하게 되므로 망신살이라고 한다. 그러나 망신살이 겁살(劫殺)과 대적하여 이긴다면 망신이 생왕귀살을 만난 격이라, 길(吉)하게 작용하면 외모가 준수하고 위엄과 모략이 있어 계산이 신(神)과 같고 언사의 다툼에서는 기어이 이기고, 장담, 농담을 잘하며 필력(筆力)과 문장력(文章力)이 좋아 인기가 상승하고 발전하게 된다.
(7) 장성(將星)
장성살(將星殺)은 일지삼합오행의 왕지(旺地)에 해당하고 상충방(相沖方)인 재살(災殺)과 충돌하여 백호(白虎)를 제거하는 것이니 천하에 강(强)하여 굽힐 줄 모르고 진지무퇴로 후퇴를 모른다. 따라서 일지에 장성살(將星殺)이 있는 사람은 중심이 확실하여 남에게 절대로 유혹됨이 없다.
실권과 인연이 있는 바 양인(羊刃)과 동주하면 생살지권(生殺之權)을 장악하고 재성(財星)과 동주하면 재정권을 잡게 된다. 그러나 망신(亡神)이 되어 버리면 속세를 떠나고자 하는 마음을 항상 두거나 아니면 입산수도를 하는 등 세상을 도피하게 된다.
(8) 반안(攀鞍)
반안(攀鞍)은 일지삼합오행의 쇠지(衰地)에 해당하며 상충방(相沖方)인 천살(天殺)을 충(沖)하여 제압함으로써 여유있고 편안한 생활로 우대받고 보호받으니 특권층이며 허세를 잘 부리는 경향이 있다.
상충방(相沖方)인 천살(天殺)은 천재지변(天災地變)이라 했는데 이를 충(沖)하는 반안(攀鞍)이 있으므로써 천살(天殺)의 영향에서 벗어나는 것이니, 천재지변(天災地變)의 영향도 크게 받지 않는다. 따라서 반안(攀鞍)이 있으면 공무원, 교사같은 안정된 직업과 인연이 있다.
(9) 역마(驛馬)
역마(驛馬)는 일지삼합오행의 병지(丙地)에 해당하고 상충방(相沖方)인 지살(地殺)을 충(沖)하여 수동적인 변화에서 능동적인 변동으로 바뀌게 된다. 따라서 출장, 이사, 보도, 선전, 전화 등이 역마(驛馬)와 관련이 된다. 병(病)을 얻어 전진할 수 없으니 자식이 오고, 마차가 오는 형상이므로 동서남북으로 달려야 하는 격이 되기 때문에 역마(驛馬)가 명조(命造)에 있으면 타향살이 또는 해외출입이 있다.
(10) 육해(六害)
육해(六害)를 일명 육액(六厄)이라고 하며 일지삼합오행의 사지(巳地)에 해당하고 상충방(相沖方)이 되는 년살(年殺)을 충(沖)하여 화려한 현실을 외면하는 것이니 매어둔 말(馬)의 형상이라 구병으로 어려운 일을 만나고 일이 막히고 실패가 따르는 등 부진하게 된다.
(11) 화개(華蓋)
화개(華蓋)는 일지삼합의 묘지(卯地)에 해당되며 상충방(相沖方)인 고초살(枯草殺)을 충(沖)함으로써 장애물, 부진, 미비, 고갈에서 벗어나게 된다. 화개(華蓋)는 오행(五行)의 정기를 수장한 보전(寶殿)과도 같으며 가령 인오술(寅午戌)의 화기(火氣)가 술(戌)로 귀장됨으로써 본질의 보전과 계승이 보장되는 것과 같다. 따라서 화개(華蓋)는 삼합(三合)의 계위(季位)인 진술축미(辰戌丑未) 고지(庫地)로서 정(靜)하고 일의 말을 의미하는 것이니, 정기를 수장하는 동시에 새로운 것을 창조하는 오묘한 진리를 가지고 있다.
즉, 토(土)는 믿음의 상징이며, 토고(土庫)는 정신의 보관처이므로 화개(華蓋)가 있으면 분화, 종교, 예술, 교회, 사찰, 학교, 신앙생활 등에 인연이 있다. 화개(華蓋)가 일지(日地)에 있으면 도인이요, 공망(空亡)이 되면 승려요, 인수(印綬)와 동주하면 대학자이고, 형충(刑沖)이 되면 문화사업으로 동분서주하게 된다.
(12) 겁살(劫殺)
겁살(劫殺)은 삼합오행의 절처(絶處)에서 성립되는데 일명 대살(大殺), 영웅살(英雄殺)이라고도 한다. 상충방(相沖方)이 되는 망신(亡神)과 충(沖)하는 것이니 외부로부터 겁탈당하는 것이다. 그래서 “외탈왈겁(外奪曰劫)이요 내실왈망(內失曰亡)이라” 했다. 절지(絶地)라서 빈곳을 의미하므로 채워지게 되는 법이기에 살(殺)중에서 가장 희기(喜氣)가 분명하여 진다.
따라서 희용(喜用)으로 작용하면 재(財)를 볼 경우에는 대부(大富)요, 관(官)을 볼 경우에는 대권(大權)인지라 역대 대통령들의 명조(命造)에 한결같이 겁살(劫殺)이 있다고 한다. 겁살(劫殺)작용은 신속, 결단, 급변, 속행, 혁명, 횡재와 인연이 있다. 흉(凶)하게 작용하면 손재, 도난 등을 당하게 된다.
출처 – 부경수맥풍수감정원(賦敬水脈風水鑑政院)
http://www.soomac.co.kr/fortune/fortune01.htm?mode=view&table=es_free4&uid=50&page=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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