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 9. 4. 14:35

추석 선물 수퍼 문(Super Moon)

비는 어제로 그치고, 오늘은 모처럼 날씨가 아주 좋습니다. 이제부터 한동안 날씨가 맑고 추석 연휴엔 기온이 오르는데 구름이 있긴 하겠지만 팔월 한가위 대보름달을 보기는 어렵지 않겠습니다. 거기다 7월, 8월에 이어 올해 3번째로 수퍼 문이 뜹니다. 수퍼 문이면 수퍼 문이지 유사 수퍼문은 또 뭐임?

근데! 그게 다가 아닙니다. 올해 달님께서 많은 퍼포먼스를 보여주고 계시는데 아직 행사가 좀 더 남아 있으니 9월 28일에는 토성과 합작으로 엄폐 현상이 나타나지만 이건 낮이라 볼 수는 없겠습니다. 하지만! 이어 올해 최고의 우주 쑈! 쑈쑈!! 10월 8일 개기월식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10월 8일 태양-지구-달이 일직선상에 위치해 달이 지구 그림자에 가려지는 개기월식이 일어나며 이번 개기월식은 우리나라를 포함한 아시아의 동부, 호주, 태평양, 북아메리카, 남아메리카 서부에서 관측이 가능합니다. 특히 우리나라에서는 부분식이 시작되기 직전부터 진행과정의 전 과정을 관측할 수 있으니 환상적이네요.

8일 월출 시각은 오후 5시 57분이고, 오후 6시 14분부터 부분식이 시작됩니다. 개기식의 시작 시각은 오후 7시 24분, 종료 시각은 오후 8시 24분 되겠습니다. 약 한 시간 남짓의 개기식 시간 동안 붉은 달을 관측할 수 있습니다. 레드 문(Red Moon)~ 나오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