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 4. 18. 15:29

오늘의 영어 한마디, 디폴트(Default)와 그렉시트(Grexit)

default : 못 갚겠다, 배째라.

cf) moratorium : 시간을 두고 천천히 갚을게.

국제 사회에서는 모라토리움 선언만으로도 국가 신인도와 신용등급이 추락.

 

Grexit = Greek + Euro exit : 그리스 유로 탈퇴.

 

그리스, 내달 채무 상환 불가능 확실… 디폴트 · 그렉시트 직면

그리스가 디폴트 위기에서 벗어나기 위해서는 국제 채권단으로부터 구제 금융을 받아야 하지만 협상이 진전됐다는 소식은 전해지지 않고 있다. 그리스는 국제통화기금(IMF)에 다음달로 예정된 부채 상환 연기를 요청했지만 거부당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리스는 내달 구제금융 일부 상환금으로 10억 유로(약 1조 1,679억 원)를 IMF에 갚아야 한다. IMF와 유로존 국가들은 그리스에 구제금융을 대가로 경제 개혁 조치를 취할 것을 요청했지만, 그리스의 좌파 신정부는 부정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다.

그리스는 당장 오는 20일 8,000만 유로의 이자를 갚아야 하며, 5월 1일에는 2억 300만 유로, 5월 12일에는 7억 6,000만 유로의 이자를 상환해야 한다. 그리스는 그러나 현재 보유 현금이 고갈된 상황이어서 사실상 디폴트에 처한 것이나 다름없는 처지이다. 20일로 다가온 8,000만 유로의 이자 상환은 어찌어찌해서 갚는다 하더라도 다음달 다가올 이자 상환, 특히 다음달 12일로 예정된 7억 6,000만 유로의 이자 상환은 외부에서 자금을 끌어오지 못하는 한 갚지 못할 것이 확실하다.

스페인, 이탈리아, 포르투갈로 또 다시 번지면 최악의 경우 프랑스 포함 유로존 전체 붕괴 가능성까지. 그러면 독일도 속수무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