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 6. 5. 21:29

메르스 해외 언론 반응들

2일 유럽질병통제센터에 따르면 지난달 30일 기준으로 전 세계 메르스 환자는 1172명이며, 사망자는 479명에 달했으며, 환자와 사망자 대다수는 사우디아라비아와 UAE에서 발생했다. 국내 메르스 환자수는 세계 3위. 이런 건 잘도 상위권이란 말이야..

뉴욕 타임스 “박근혜 정부, 국민들 위험에 처하게 하고 대응 미숙”… 메르스 격리자 1820명

뉴욕 타임스(NYT)는 지난 4일 보도를 통해 “한국에 공포감이 번지고 있으며, 박근혜 정부는 질병과 관련된 정보를 대중에 공개하지 않음으로써 국민을 위험에 처하게 했고 충분한 조치를 취하지 않았다는 비난을 받고 있다”고 보도했다.

뉴욕 타임스는 앞서 3일에도 “한국 정부의 응급 상황에 대한 대응 미숙이 세월호 이후 생겨난 한국 국민들 사이의 공포감 뿐만 아니라 정부에 대한 깊은 회의감을 조성하고 있다”고 비판한 바 있다.

홍콩 위생방호센터 렁팅훙 박사는 “한국을 다녀온 여행객들에 대한 검진 및 방역 체계를 대폭 강화하기로 결정한 것은 한국 정부가 메르스 환자가 발생한 의료기관 명단을 공개하지 않기 때문”이라며 홍콩 당국이 지속적으로 정보 공개를 요청했지만 받아들여지지 않았다고 전했다.

워싱턴포스트는 “백신과 치료법이 없는 이 병에 대한 당국의 대응이 너무 느리다”고 신랄하게 비판했으며, 일본 교도통신 역시 후생성 관리들을 인용해 “일본 국립감염증연구소는 한국과 정보 공유 약정이 있는데도 어떤 병원인지 알려주지 않는다”고 말했다.

허핑턴포스트는 미국 내 에볼라 환자가 나왔을 때 환자의 동선과 병원을 상세히 보도했던 뉴욕타임스 등의 언론과 미국 정부의 대처와 비교하면서 “현재 한국 정부는 의미없는 비밀주의로 국제 사회의 골칫거리가 되고 있다”고 전했다.

영국 BBC 방송은 “한국 정부가 메르스 의심환자의 출국을 막지 못해 확산 우려가 커지고 있다”면서 “감염자가 계속해서 늘어나고 있지만 치료제는 아직 개발되지 않은 상태”라고 보도했다.

일본 후생노동성은 “한국에서 메르스 진단이 늦어지고 의료기관이 제대로 감염 대책을 세우지 않아 2차 감염이 다수 발생하고 있다”면서 “병원 내 감염 예방과 환자 발생에 관한 정보 공유를 철저히 하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