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 10. 19. 12:04

SRM 제거 안 된 미 쇠고기 대량 리콜

10월 15일, 미 식품안전 및 검사 서비스(FSIS)는 특정위험물질(SRM)이 제거되지 않은 쇠고기를 포장, 유통시킨 네브래스카 주 오마하 소재의 제이에프오닐 포장회사(J.F. O'Neill Packing Company)에 리콜조치를 권고했다. 이에 따라 이 회사는 현재 3만3천 파운드(약 15톤)를 전량 회수중이다.

제이에프오닐 회사는 2008년 10월 28일 이래 한국으로도 쇠고기를 수출하고 있는 작업장(작업장 번호 889A)이다.

네브래스카 주 오마하 소재의 오닐 포장회사. 작업장 번호 889A ⓒ 이유경

한국수출작업장에서 SRM 제거 안 된 미 쇠고기 대량 리콜

현재 문제의 회사가 리콜중인 제품은 2009년 7월 1일부터 10월 8일 사이에 포장된 소의 혀 부위로 특정위험물질로 분류된 편도선이 완전히 제거되지 않은 것으로 밝혀졌다. 미 농림부는 모든 연령의 소에서 편도선을 반드시 제거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특정위험물질은 광우병(BSE: Bovine Spongiform Encephalopathy)에 걸린 소의 감염 인자를 포함하거나 잠정적으로 감염 위험이 있는 물질과 깊은 연관이 있는 세포 조직을 말한다. FSIS는 사람이 광우병에 걸리는 것을 최소화하기 위해 식용으로 사용되는 쇠고기 제품에 특정위험물질이 포함되는 것을 금지하고 있다.

제이에프오닐에서 포장된 소 혀 제품은 유기농 제품을 유통하는 것으로 유명한 홀푸드 (Whole Foods) 상표로도 유통되고 있어 매우 충격적이다.

홀푸드 전경. ⓒ 이유경

문제의 리콜 제품들은 다음과 같은 상표로 유통되고 있다.

-J.F. O'NEILL PACKING CO.(제이에프 오닐 포장회사)

-WHOLE FOODS NATURAL(홀푸드 내추럴)

-WHOLE FOODS ORGANIC(홀푸드 유기농)

-PREMIER PROTEIN PARTNERS(프리미어 프로틴 파트너즈)

-MONTANA RANCH BRAND(몬태나 렌치 브랜드)

-GRASSLAND BEEF(그래스랜드 비프)

-AUSTIN MEATS(오스틴 미츠)

-MORGAN RANCH(모건 렌치)

-KOBE BEEF AMERICA(고베 비프 아메리카)

-IMPERIAL WAGYU BEEF(임페리얼 와규 비프)

-BRAND ADVANTAGE WAGYU(브랜드 어드밴티지 와규)

-BRAND ADVANTAGE PARTNERS(브랜드 어드밴티지 파트너즈)

-YAMAYA U.S.A.(야마야 U.S.A.)

-A.D. ROSENBLATT(에이디 로젠블래트)

FSIS에 따르면 문제의 제품들은 일반 식당과 호텔, 기타 구내식당에 사용될 목적으로 네브래스카와 캘리포니아 등의 중간 도매업체로 일단 유통됐으나, 다른 지역으로의 유통 가능성을 전혀 배제할 수 없다.  

미국서만 10월에 세 번째 리콜...한국수출작업장서도 리콜 빈번

이콜라이 균에 오염된 햄버거를 먹고 하반신이 마비된 젊은 여성의 이야기를 다룬 <뉴욕타임스> 기사. ⓒ 뉴욕타임스화면캡처

미국산 쇠고기는 그간 이콜라이균(E. coli O157: H7) 오염이나 특정위험물질 미제거 등으로 수없이 리콜돼 왔다. 10월 들어서만 3건의 리콜조치가 내려졌고, 그에 따라 현재 약 4만5425파운드(약 20.6톤)가 수거중이다.

10월 13일에는 이콜라이균에 의한 오염이 리콜 원인이었으며, 15일에는 특정위험물질 미 제거, 16일에는 FSIS 미검역 상태에서 시중 유통 등이 문제가 됐다.

한국으로 쇠고기를 수출하는 미국 내 작업장 중 이콜라이균 오염으로 리콜 조치를 받은 대표적인 경우는 지난 6월 24~28일의 JBS 스위프트 비프 컴퍼니(콜로라도 주 그릴리 소재, 약 172톤)와  2008년 6월~8월의 네브래스카 비프(네브래스카 주 오마하 소재, 약 3200톤)등이다.

또 지난 10월 5일 이콜라이균 오염 햄버거를 먹고 하반신이 마비된 젊은 여성의 이야기를 다룬 <뉴욕타임스> 기사에 나온 그레이터 오마하(네브래스카 주 오마하 소재) 또한 한국으로 쇠고기를 수출하는 곳이다.

이콜라이 균이 포함된 문제의 간 쇠고기를 생산한 것으로 알려진 그레이터 오마하 포장회사. 작업장 번호 960/960A 2008년 7월 10일에 QSA 인증을 받았다. ⓒ 이유경

오마이뉴스 / 이유경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