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2. 26. 13:23

미국도 `팬데믹`은 "시간 문제일뿐". . 지역사회 확산 대비로 선회

보건장관 "더 많은 사례 나올 것", CDC "지역사회 전파 보게될 것" 경고
코로나19 유입차단서 발병 기정사실로 보고 대응 쪽으로 정책기조 변화
커들로 "빈틈없이 억제" 효과적 대처 강조. 외신 "대응강도 놓고 정부 내 논쟁"

미국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지역사회 전파 등 미국내 확산이 불가피할 것으로 판단을 내리고 대응을 서두르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코로나19에 잘 대응하고 있다고 강조했지만 최근 각국에서 확산세가 이어지자 보건 당국자를 중심으로 코로나19의 유행이 시간의 문제일 뿐이라는 쪽으로 미 정부의 판단이 바뀌는 모양새다. 즉 코로나19의 유입을 차단하는데 주력해왔던 미국의 정책이 이제 미국내 발병을 기정사실화하고 대응에 주력하는 것으로 선회하는 셈이다.

코로나19의 '팬데믹'(pandemic·세계적 대유행)에 대한 우려가 나오는 가운데 그게 일어날지 여부는 더는 문제가 아니며 언제 얼마나 많은 사람이 감염될 것인지가 문제라는 취지의 당국자 진단도 나왔다.

미 질병통제예방센터(CDC)도 25일(현지시간) 미국인들에게 코로나19의 지역사회 전파에 대비하라고 경고했다. CDC 산하 국립면역호흡기질환센터의 낸시 메소니에 국장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이 나라에서 (코로나19의) 지역사회 전파를 보게 될 것"이라며 "이는 이 사태가 과연 일어날 것이냐의 문제가 아니라 정확히 언제 일어날 것이냐의 문제다"라고 말했다.

메소니에 국장은 코로나19의 발병이 "매우 빠르게 진전하고 확대하고 있다"며 지금이 바로 기업과 학교, 병원들이 준비를 시작해야 할 시점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또 미국인들이 미국 영토에서 코로나19의 급속한 확산에 대비해야 하고, 이것이 아주 나쁠 것으로 상정해야 한다고 말했다.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CDC의 앤 슈챗 수석부국장도 이날 오후 화상회의에서 코로나19와 관련, 미국에서 즉각적인 위험은 낮다면서도 대유행 가능성에 대한 우려를 제시했다. 그는 "그것은 더는 만약(if)의 문제가 아니다"라며 "언제, 그리고 얼마나 많은 사람이 감염될 것인가의 문제"라고 강조했다. 그는 미국에서 코로나19가 대규모 발병할 경우 마스크가 크게 부족할 것이라고 말했다.

https://news.v.daum.net/v/202002260934091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