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 12. 10. 20:09

[안원구 문건] 내용 사실 확인 땐 메가톤급 파장

포스코건설 세무조사서 '도곡동 땅 소유주' 문건 발견 주장
"언론사에 알려지자 정부 주요기관들 전방위 기사무마 나서"

'언론 입막음' 로비, 도곡동 땅 실소유주 문건, 국세청 내부의 권력 다툼…. 안원구(49ㆍ구속) 국세청 국장이 작성한 문건에 담겨 있는 의혹들은 사실로 확인될 경우 하나하나가 메가톤급 파장을 불러올 만한 사안들이다. 내용 또한 매우 구체적이다. 특히 정부 주요 기관들이 총동원돼 국세청 내부 비리 고발 보도를 사전에 막았다는 주장이 포함돼 있어 '언론 통제' 논란으로도 번질 것으로 보인다.

"보도 막아라" 전방위 로비

안 국장의 문건에 따르면, 시사월간지를 발행하는 A사의 B기자는 지난 6월 안 국장에게 인터뷰를 요청했다. 국세청이 조직적으로 안 국장의 사퇴를 종용하고, 부인이 운영하는 가인갤러리의 거래업체들을 찾아 '그림 강매' 확인서 작성을 강요했다는 의혹에 대한 취재였다. 안 국장은 "여러 차례 고사했으나 B기자가 이미 상당 부분을 다 알고 있다고 판단, 지난 8월 사실관계 정도는 확인해 줬다"고 밝혔다.

B기자는 월간지 10월호용으로 국세청 감찰의 민간기업 사찰과 압박행위에 대한 기사를 실제 작성했으나 보도는 나가지 않았다고 한다. 해당 기관이 기사를 막고자 로비를 벌였기 때문이라는 게 안 국장의 주장이다.

B기자는 후속 취재에서 안 국장에 대한 사퇴 종용이 사실은 이명박 대통령의 차명 보유 의혹이 일었던 서울 도곡동 땅 문제와 연결돼 있다는 정보를 입수했고, 이를 포함해 기사를 새로 썼다고 한다. 그러자 이번에는 다른 정부 기관들까지 나서 전방위적으로 기사 무마 로비를 벌였다는 것. 안 국장은 이 같은 사실을 해당 기자를 비롯한 관련자들을 통해 확인했다고 주장했다.

안 국장은 결국 지난달 20일 문제 기사의 요약본을 휴대한 A사 대표와 정부 고위 관계자가 점심에 만났고, 이후 이 월간지 11월호에는 관련 기사가 게재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도곡동 땅 관련 문건 후폭풍?

정부 주요 기관들을 '초긴장' 상태에 빠뜨린 도곡동 땅 문건과 안 국장은 어떤 관계일까. 대구국세청장 시절이던 2007년 7월~2008년 3월 포스코건설 정기세무조사 과정에서 안 국장은 제출받은 서류들 중에 도곡동 땅의 실소유주에 대한 문건을 발견했다고 한다. 그는 당시가 대선 직전이어서 정치쟁점화를 우려해 "보안을 철저히 유지하라"고 지시했다. 그러나 포스코건설 세무조사 자체가 당시 이명박 대선후보 압박용이란 시각이 없지는 않았다.

그리고 올해 5월, 국세청 한 인사가 "청와대 내에서 안 국장은 대통령 뒷조사를 한 사람으로 분류돼 다른 방법이 없다"며 명예퇴직을 요구했다고 한다. 안 국장은 당시 보안 유지를 지시했던 사실 등을 강조하면서 자신은 오히려 대통령과 정부에 기여했다고 해명했으나, 이후에도 사퇴 압박은 여전했다고 주장했다.

문건 왜 작성했나

안 국장은 최소 6개월 전부터 문건을 작성하기 시작한 것으로 보인다. 국세청을 떠나는 심정을 기록한 부분에는 날짜가 '2009. 6'로 기재돼 있으며, 비교적 최근인 지난달 말 상황까지 상세히 기록돼 있다.

국세청의 사퇴 종용, 가인갤러리 및 거래업체들에 대한 국세청 조사가 진행되는 데다 검찰 수사까지 예상되자 '만약의 사태'에 대비하자는 목적이었던 것으로 해석된다. 실제 안 국장은 검찰에 체포되기 직전 이 문건을 극소수 지인들에게만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문건은 이 밖에도 국세청 내부의 비리 의혹과 파벌 싸움, 자신과 관련한 사건 경위와 진실, 자신을 둘러싼 다양한 음해성 소문의 실체, 태광실업 세무조사가 기획된 것이라는 주장 등이 담겨 있다. 안 국장 측은 "재판 과정에서 관련 내용을 소상하게 밝히겠다"고 주장하고 있어 파문은 갈수록 확산될 전망이다.

한국일보 / 김정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