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 9. 28. 22:46

한은 "올해가 생산가능인구 정점, 부동산값 하락할 것"


어젠가 동아일보 집값이 바닥 어쩌구 하면서 2014년부터 집값이 오를 거라던데.. 이건 희망사항을 적은 건지. 그러니까 지금 집을 사든가 하우스 푸어들은 조금만 더 버티라는 말인가. 하지만 구조적으로 그렇게 되기가 힘든 상황에서 너무 긍정적이고 낙관적인 전망인가봐. 한은이 맞을까 동아일보가 맞을까.

"일본과 미국 영국도 생산가능인구 줄어들면서 거품 파열"

우 리나라 생산가능인구 비중이 올해를 정점으로 빠르게 줄어들어 부동산가격 하락이 더욱 더가속화될 것으로 전망됐다. 한국은행이 16일 발표한 `인구구조 변화와 금융안정' 보고서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생산가능인구(15∼64세) 비중은 2012년 73.1%로 정점을 찍은 뒤 지속적으로 떨어져 2050년에는 52.7% 수준에 머물 것으로 추산됐다.

생산가능인구 비중이 하락하면 노동공급 감소와 생산성 향상 저하 등으로 경제성장률과 1인당 소득증가율이 둔화하고, 자본수익률 저하가 투자율 하락, 자금수요 위축으로 이어져 실질금리 하락압력이 높아진다고 봤다. 특히 소비증가율과 물가상승률을 낮출 뿐아니라 자산수요 감소를 통해 부동산, 주식 등 자산가격 상승률도 동반해 둔화하거나 떨어질 것으로 전망했다.

보고서는 "인구구조의 변화는 기대수명 연장과 출산율 둔화에 주로 기인한다"며 "미국은 2000년대 후반, 일본은 1990년대 초반에 생산가능인구 비중이 하락세로 전환해 자산가격이 급락하고 금융시장 불안정이 발생하는 등 경제ㆍ금융 변수들이 (부정적으로) 민감하게 반응했다"고 경고했다.

이 같은 지적은 앞서 현대경제연구원, 삼성경제 연구소 등 민간연구소 등도 급속한 노령화가 진행되는 반면 저출산으로 젊은층의 부양 여력이 줄어드면서, 노령층이 거의 유일한 보유자산이 부동산을 앞다퉈 시장에 내놓아 부동산값 하락이 가속화될 것이란 지적과 동일한 것이어서 향후 부동산거품 파열이 한층 빨라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뷰스앤뉴스 / 박태견 기자  2012-09-16 22:36: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