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 4. 5. 12:59

위키피디아, 국정원 정치개입 의혹 문건 훼손 아이디 차단

[단독]위키피디아, '국정원녀사건'내용 훼손 아이디 차단했다

http://media.daum.net/society/others/newsview?newsid=20130404204108864

특정 아이디, 국정원 직원 정치 개입 사건 문건 반복적 훼손…
국정원 "우리와 관련 없다"  당연히 그러시겠지. 근데, 애쓴다.

이제 국정원은 대한민국에서 역사에 남을 부끄러운 이름을 넘어 찌질한 상징으로 전락하고 있다.
역사의 평가를 받는 것은 단지 시간 문제라는 거.

(기사 내용)

위키피디아(위키백과)에서 국정원 직원 국내정치 개입 의혹 사건을 정의한 문건을 지속적으로 훼손하는 움직임이 나타나고 있다. 위키백과 편집자는 국정원 직원 댓글 조작 사건에 관한 내용을 삭제하거나 편집하는 등 관련 사실을 확인하고 문건을 훼손시키고 있는 특정 아이디에 대해 편집 불가 조치를 내렸다.

지난 1월 23일 계정을 개설한 아이디 'A****'는 최초 3월 27일 '대한민국 국가정보원' 문건에 명시돼 있는 '국정원 여직원 사건'이라는 단어와 '본문/대한민국 국가정보원 여론조작 의혹 사건'이라는 링크를 삭제했다.

그리고, "국정원 여직원 사건으로 인터넷 여론 조작을 통해 18대 대선에 불법으로 개입하였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뉴스인용 / 제목=국정원 여직원 '수상한 인터넷 행적')"라는 문장과 국정원 여직원이 하루 페이지뷰 4천건의 인터넷 게시글을 들여봤다는 내용의 한겨레 신문 기사 링크도 삭제했다. 이에 다른 인터넷 유저가 삭제된 사실을 알고 해당 내용을 복원시켜놨지만 아이디 'A****'는 3월 29일 또다시 해당 내용을 삭제시켰다.

또한, 아이디 'A****'는 대선 전후로 나눠 신문기사를 인용해 정리한 '대한민국 국가정보원 여론 조작 의혹 사건'이라는 문건을 29일 문서편집 넘기기 기능을 이용해 '대한민국 국가정보원' 문건으로 포함시켜버렸다. 국정원 사건 문건 내용은 링크를 걸어 연결해놨지만 별도의 문건이 아닌 '대한민국 국가정보원' 문건의 하위 내용으로 분류해버린 것이다.

아이디 'A****'는 급기야 4월 1일 '대한민국 국가정보원' 문건에 링크를 걸어놨던 '대한민국 국가정보원 여론 조작 의혹 사건' 문건까지도 삭제해버렸다. 게다가 3일에는 '대한민국 국가정보원 여론 조작 의혹 사건' 문건에 없었던 내용인 '민주통합당 관계자 취재진 폭행 사건', '여직원 인권 침해 논란', '국가정보원 측의 발표' 등 국정원 사건과 관련해 국정원의 입장을 대변하는 유리한 내용을 추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