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 1. 25. 16:33

연국 기문둔갑 팔신(煙局 奇門遁甲 直符八神) 정리

팔신(八神)은 팔장(八將)이라고도 하며 각각 直符, 騰蛇, 太陰, 六合, 白虎, 玄武, 九地, 九天의 순서대로 돌리는데 음둔이면 반시계 방향으로 역행, 양둔이면 시계방향으로 순행한다.

 

1. 直符 : 火, 吉

구직, 문장, 인장, 재물, 귀중품이나 장신구 등의 고급 물건과 관련.

결혼, 자손번창, 잔치 등의 경사가 있지만 파극이면 우수, 번뇌, 비통, 구설, 송사가 있거나 괴이하고 판단이 어려운 물건일 수 있다.

 

2. 騰蛇 : 土, 凶

허모, 농사, 관재, 소송 관련.

인사관계일 경우 거짓위인이거나 간사한 사람 또는 혹 정치인일 수 있다.

아랫사람, 중매쟁이, 외모 누추, 미인이면 행실이 부정하거나 과거가 있을 확률이 높음.

물건이라면 하자가 있거나 겉은 멀쩡해 보여도 속으로 문제가 있다.

 

3. 太陰 : 金, 吉

길하고 좋은 일을 만드는 길신으로 겉으로 드러나지 않고 음적인 도움을 준다.

태음은 기쁘고, 사랑스러운 속성으로 남자일 경우 품격이 있고 정직하며 의협심이 있어 타인을 잘 도와준다.

직업으로 교사, 기자, 보좌관이나 비서, 보석세공인 등이고 물품은 금속 장신구, 자동차, 배, 완구, 화장품, 사찰물품, 차가운 음료 등이다.

왕상하면 구직, 혼인, 임신/출산, 은혜, 화합으로 보지만 휴수되면 음난, 근심, 사기, 구설, 사통, 저주, 부인가출, 주변 도망, 눈물 등이 있을 수 있다.

일반적으로 여성에 관한 일이나 은밀한 모의, 드러나지 않는 사통, 기쁜경사, 혼인 등의 일을 본다.

 

4. 六合 : 木, 吉

태음과 비슷해서 혼인이나 교역거래, 중매, 화합, 평화롭고 한가한 일에 좋다.

사람을 본다면 명랑하고 인품이 있으며 선함을 바탕으로 베풀기를 좋아한다. 또는 명문가 출신 또는 은둔 현자이다.

만약, 실령하여 휴수되면 하급 공무원이나 기술직, 일반 의사, 연예인, 화가, 교사일 수도 있다.

물품으로는 과실, 털옷, 자동차, 인장, 서신, 재물, 화폐, 관상수 등이고, 실령이면 잡식물이나 어패류

사건을 볼때 왕상하면 귀인의 도움이 있고, 영광, 기쁘고 경사스런 일, 혼인, 화합, 교역 중개 성사, 자녀 출생을, 휴수면 이성으로 인한 구설, 재물다툼, 질병, 모략, 음해 , 타인의 사건에 휘말릴 수가 있다.

 

5. 白虎 : 金, 凶 (句陳 : 土, 凶)

제어하기 힘든 날뜀으로 전투와 살상, 질병, 사상(死傷), 도로 막힘과 불통 등의 흉함을 의미한다.

사람을 볼때 득령왕상하면 성격이 굳센 열정으로 웅대한 위엄으로 군권이나 관권, 사법, 고위관료의 경호원 등이고, 실령휴수되면 일반 군인이나 경찰, 하급공무원, 상공업 종사자 등이다.

물품으로는 도검류, 재물이나 금전, 고철, 물품으로 인한 다툼 등이며 우박, 광풍, 벼락을 뜻하기도 한다.

놀랍거나 무서움, 괴이, 유언비어, 혹세무민 등과 토지로 인한 이득 또는 소송이 생길 수 있다.

 

6. 玄武 : 水, 凶 (朱雀 : 火, 凶)

음모 또는 적에게 해를 끼치는 일, 형벌, 훔치거나 도둑질을 좋아한다.

사람을 볼때에는 총명하고 지혜가 많지만 조급하고 언변이 있어 문학이나 예술적 재능이 있다고 판단한다.

임산부나 취객, 예술에 종사하는 사람 또는 도둑, 창기, 파락호, 소인 등으로 본다.

물품이면 인장, 서화, 등기물, 옷, 소금에 절이거나 기름은 절은 것

사건은 도주, 모략, 간통, 허망한 일이고 의사나 점술가, 질병, 사망, 손실과 관련이 있다.

구설이나 문서에 관한 일.

왕상이면 문서로 인한 기쁨이 있으나 휴수하면 구설시비와 분규 등의 요란하고 흉사가 일어나기 쉽다.

 

7. 九地 : 土, 吉

숨는 장소로 적합하다. 유화, 공경, 겸허, 화순하면서도 경우에 따라 생살대권을 갖기도 한다.

사람을 볼때 성격이 유순하고 화애하나 인색하면서 이기적인 면도 있고 비대하기 쉽다.

직업적으로는 의사, 점술인, 노인, 수행자나 도인, 교정직 등이고, 물품으로는 소, 양식, 포목, 약물 또는 고물 등이다.

단서가 불분명하고 모호한 사건, 우환, 병고, 관재 등을 피하기가 어렵다.

 

8. 九天 : 金, 吉

정의, 분발향상, 성과, 대사나 정대한 일에 이롭고 왕상하다면 진행에 막힘이 없다.

하지만, 입묘가 되면 역량을 발휘할 수 없다.

사람을 볼때 성격은 강건하고 최고 책임자, 장관, 회장, 노승 등으로 보고, 인체에서는 두뇌이다.

물품은 말이나 금속품, 옥그릇, 보석, 귀중품, 재물, 악기, 자동장치, 소리 나는 것, 다리 달린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