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 2. 15. 12:50

연국 기문둔갑, 팔문(直使八門) 정리

煙局 奇門遁甲 直使八門

 

1. 開門 : 金

정벌, 권선징악, 사업계획, 시험, 결혼, 이사, 건축, 교역 거래 등에 다 이로움.

매사 성공하기가 쉬우며 구재도 뜻대로 되고 병자는 치료되어 혼인 또는 만사 여의한 길문이다.

정치적으로 소인들이 뒤에서 음모나 모략을 할 수 있다.

 

2. 休門 : 水

관직, 결혼, 이사, 사업, 분묘하장 등 모든 일에 길하지만 형벌과 사정엔 불길하다.

수리나 계획진행은 좋아서 길성과 길신이 같이 있으면 만사 하는 일에 걸림이 없다.

 

3. 生門 : 土

징벌, 큰일 계획, 단체를 이끄는 일, 결혼, 이사, 사업 ,구재 등 모든 일에 막히는 일이 없으나 단, 매장이나 상례에는 흉하다.

모든 일에 길하지만 감궁에 임하여 극하면 흉해진다.

 

4. 傷門 : 木

체포, 추심, 도박, 유흥, 수금, 오락, 사냥, 도적을 잡아들이는 일에 좋다.

사업, 건축, 매장, 결혼, 관직에는 매우 안좋아 피하는 게 상책이다.

곤궁과 간궁에서 박이 되고 극하니 크게 흉하다.

 

5. 杜門 : 木

도적체포, 범죄소탕, 일망타진, 구금, 형집행에 크게 길하고 제방공사나 수리공사 등에 가장 좋음.

또한, 적을 멀리 벗어나 숨는데에도 제일 좋은데 이 문이 곤궁, 간궁에 임할 때에는 크게 흉하다.

 

6. 景門 : 火

작은 이익, 방안 건의, 의견을 묻거나 수렴하기, 천거, 파견, 선거 또는 적대 진영에 대한 정면 돌파나 물리치는데 길하다. 건축과 혼인 등은 불리해서 자손에 재앙이나 생사이별, 재산손해, 사망 등의 일이 있다.

 

7. 死門 : 土

추적, 수렵, 문상, 분묘하장, 형벌에는 무방.

원행이나 일의 추진, 건축, 혼인 등은 매우 흉하다. 강행하면 손상이나 송사 또는 상해 심한 경우에 사망 등이 발생할 수 있다.

재산이 줄거나 번성치 못하며 생산성이 없는 대흉문. 적과의 싸움은 절대 피해야 한다.

 

8. 驚門 : 金

도박, 소송, 관청, 도둑 체포, 잠복, 대중 여론에는 이롭다.

구설, 송사, 깜짝 놀라는 일, 도난, 실물, 이성 관계를 조심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