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 1. 7. 11:45

세계 영화인들, 부산국제영화제 지키기에 나섰다..'I SUPPORT BIFF'

고맙기도 하고, 쪽팔리기도 하고

해외 감독과 영화인들이 앞장서서 부산국제영화제를 지키겠다는 메시지를 담은 스케치북을 들고 카메라 앞에 앉았다. 이와 같이 영화인들이 한 목소리를 내는 이유는 지난 12월 11일 부산시가 이용관 부산국제영화제 집행위원장 및 전•현직 사무국장을 검찰에 고발하면서 본격화 되었다.

2014년 ‘다이빙 벨’ 상영 이후, 이용관 집행위원장 사퇴 종용 등 그 동안 부산영화제를 둘러싼 일련의 사태에 대해 지켜만 보던 해외 영화인들은 이번 사태와 더불어 직접 부산영화제를 지키겠다는 의지를 다양한 방식으로 피력하고 있는 것이다.

‘세계 영화의 자유를 지키는 곳, 그곳이 부산입니다. 앞으로도 계속 지켜주세요’(구로사와 기요시 감독), ‘제발 BIFF가 지난 20년 동안 밟아왔던 길을 방해하지 말아주세요’(아미르 나데리 감독), ‘BIFF는 한국 만의 것이 아니라 아시아의 것입니다. 그대로 지켜야 합니다’(테라와키 켄, 전 일본문화청 문화부장) 등 수많은 해외 영화인들이 SNS를 통해 부산영화제를 지지하고 있다.

영화인들의 ‘I SUPPORT BIFF’ 메시지는 SNS 뿐만 아니라, 동영상, 이메일 등 다양한 형태로 계속 확산되고 있다. 특히 국내에서는 부산 범시민대책위원회와 10개의 영화단체로 구성된 영화단체연대회의가 각각 주최가 되어 오는 1월 6일(수)과 8일(금) 양일간 부산과 서울에서 일일호프를 개최한다. 이번 행사는 20년 동안 영화인과 관객이 바친 애정과 땀방울로 성장한 영화제를 지키기 위해 영화인들이 앞장서서 마련한 자리라 더욱 그 의미가 뜻 깊다.

임기 5년의 대국민 서비스직을 수행하는 행정부 공무원이 고작 3년 동안 뭔 짓을 이리도 많이 벌이나 몰라 그래. 부산국제영화제 BIFF 20년, 일본군 성노예 강제 위안부 피해 할머니들이 눈물로 지켜온 수요집회 20년이 우습게 보이나보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