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 11. 12. 14:02

광주서 광우병 관련 CJD환자 발생


광주에서 광우병에 걸린 소의 부산물을 섭취했을 때 발병하는 것으로 알려진 CJD(크로이츠펠트-야콥병, Creutzfeldt-Jakob disease) 환자가 발생한 것으로 뒤늦게 알려졌다.

11일 광주시와 조선대병원에 따르면 최근 치매 등의 정신이상 증세로 조선대병원에 입원한 50대 남성이 야콥병으로 불리는 CJD 환자로 추정된다는 검진 결과가 나왔다.

조선대병원이 이 남성의 뇌촉수액 샘플을 한림대 CJD센터에 의뢰한 검사에서도 CJD 관련 단백질이 양성 반응을 보였다. CJD는 변종 프리온에 의해 발생하는 질환으로 뇌에 구멍이 뚫려 뇌기능을 잃게 되는 병이다.

감 염 경로는 광우병에 걸린 소의 부산물을 섭취했을 경우와 유전적 요인, 수술 중 감염 등으로 알려져 있다. 이 병은 국내 대학병원에서 1년에 1~2명 정도 확인되고 있으나 아직까지 구체적인 감염 경로는 보고된 적이 없고 치료법도 없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 남성은 조선대병원에서 퇴원해 현재 다른 지역 병원에서 요양 중이다. 조선대병원 관계자는 "이 남성이 CJD로 추정되지만 생존했을 때는 확진할 수 있는 검사 방법이 없고 사망 후 뇌 조직검사를 해야만 확실한 것을 알 수 있다"고 밝혔다. 광주시 보건당국은 이 남성에 대한 역학조사를 벌이고 있다.

뉴시스 / 맹대환 기자

이 기사가 인터넷에 뜨니까 정부 보건당국에선 즉시 광우병과는 관련이 없다고 해명했는데 역시 민감하게 반응하는구나. 뭐, 어찌됐든 간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