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 2. 6. 23:45

`클릭 투 트윅(Click to Tweak)` PC를 깔끔하게 정리해 주는 유틸리티



여기 한 방에 윈도우즈를 최적화시킬 수 있는 '클릭 투 트윅(Click To Tweak)'이라는 유틸리티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여러가지 설정이 한군데 모여 있어서 아주 편리하죠. 사용에 아무런 제한이 없고 포털에서 검색으로 간단히 다운 받을 수 있습니다.


아니면 http://rodream.net 를 방문해도 됩니다. 여기는 개발자가 운영하는 웹 싸이트로 앞서 소개한 `울타리`를 만든 개발자와 동일합니다. 클릭 투 트윅, 울타리 외에도 다른 유용한 유틸리티가 많으니 구경하시면 좋을 겁니다.

`클릭 투 트윅(Tweak)`의 주요 기능들을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시스템 최적화
- 시스템 문제 해결사가 자동으로 사소한 오류를 찾아내어 수정까지 해줍니다.


그리고, 불필요한 레지스트리 및 파일들을 정리하면 PC의 속도를 향상시키고, 용량도 확보할 수 있습니다.

시스템 정리 옵션은 한 번만 설정해 놓으면 일일이 폴더 찾아 다니면서 삭제해주는 수고를 덜 수 있어 편리하죠.


인터넷과 관련한 설정도 한 번 볼까요.


인터넷 속도 최적화
- 현재의 네트워크 상태에서 자동으로 최적화된 속도를 테스트하는데 일반적인 인터넷 환경과 온라인 게임을 위한 최적화 두 가지가 있습니다. 

특정 싸이트나 악성 ActiveX를 차단시키고,


인터넷 관련 세부설정 조절 중에서 웹과 관련하여 속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옵션 설정입니다. 


또한 자주 가는 홈페이지 목록을 등록시키면 편리하게 웹 써핑을 할 수 있더라구요.



시스템 설정

- 부팅시 자동으로 실행되는 프로그램들에 대한 제어와 함께 메모리를 간단하게 최적화 시키는 기능에다가 프로그램 추가/삭제, 제어판의 옵션사용이나 레지스트리 편집 가능 여부, 그외 시스템 복원기능 등 세부적인 사항까지 옵션 조절이 가능합니다.

`prefetch` 폴더는 없어도 되는 폴더이기 때문에 괜히 파일들이 쌓이면 용량을 많이 잡아먹기 때문에 아예 사용하지 않게 설정하는게 좋구요, 시스템 종료시 가상 메모리를 삭제하면 속도도 향상됩니다. 거기다 부트 영역의 조각모음까지 판올림되면서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바이러스나 악성코드가 시작프로그램에 잠복하는 경우가 빈번하게 있으니 한 번씩 확인해 보다가 매우 의심쩍은 프로그램이 있으면 삭제해버리면 됩니다. 윈도우즈에서 `msconfig`로 들어가 지우면 재부팅을 해야 하는데, 여기서는 그럴 필요가 없어 번거로움이 사라졌습니다.


시스템 메모리인 주기억장치(RAM)의 최적화뿐만 아니라 CPU의 캐쉬 메모리까지 최적화시켜줄 수 있습니다.


레지스트리에서 일일이 편집하고 수정해주어야 되는 윈도우즈 내부의 튜닝을 한 방에 간편하게 설정해줄 수 있는 부분입니다.


시스템 제한과 보안

- 여기서도 울타리나 방화벽을 실행하고 설정할 수 있으며 특정 프로그램에 대한 사용제한과 함께 지정 폴더나 네트워크 트래픽 감시기능이 있으며, 실행중인 프로세스를 강제로 종료시킬 수 있습니다. 


시스템 도구
- 여기서도 아주 독특한 기능이 하나 눈에 띄는데 그건 바로 `매크로` 기능입니다. 이것은 단순히 키보드나 마우스를 반복해서 작업하는 과정을 기록해 놓았다가 단축키를 누르면 그 동작을 재생하는 기능인데 사용자가 활용하기에 따라 매우 유용하게 쓸 수 있을듯 보입니다. 그 외에도 개인적이고 중요한 파일이 삭제되지 않게 한다든지 다른 사용자로부터 보호하는 등 아주 유용한 기능들이 많은 훌륭한 프로그램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