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 9. 13. 12:06

글로벌 경제 조짐이 또.

S&P, 브라질 주요 기업 · 지방정부 '투기등급'으로 강등
페트로브라스 등급은 2단계 하향조정.. 헤알화 약세, 증시도 하락세

11일(현지시간) 브라질 언론에 따르면 S&P는 브라질 최대 기업인 국영에너지회사 페트로브라스를 포함해 36개 기업의 신용등급을 투기등급으로 낮췄고, 페트로브라스 신용등급은 투자등급의 맨 아래인 'BBB-'에서 'BB+'를 건너뛰어 'BB'로 2단계 강등됐다.

S&P는 페트로브라스 외에 12개 은행과 23개 기업의 신용등급을 'BBB-'에서 'BB+'로 내렸다. 'BB+'는 투기등급 가운데 가장 높은 단계다. S&P는 이어 상파울루와 미나스제라이스, 산타카타리나 주의 신용등급을 'BBB-'에서 'BB+'로 낮췄다. 리우데자네이루 주의 신용등급은 'BB+'에서 'BB-'로 강등했다.

b

이 신용평가사는 지난 9일 브라질 국가신용등급을 'BBB-'에서 투기등급인 'BB+'로 강등했다. 등급 전망은 '부정적'으로 제시했다. S&P는 재정 악화와 정치적 불안, 세계 경제 상황 악화 등을 국가신용등급 강등 이유로 들었다.

또 다른 신용평가회사 무디스가 평가한 브라질 국가신용등급은 'Baa3'다. 'Baa3'는 투자등급의 맨 아래 단계다. 등급 전망은 '안정적'으로 제시됐다. 피치가 평가한 브라질 국가신용등급은 투자등급의 맨 아래서 두 번째인 'BBB'다. 신용등급 전망은 '부정적'이다.

S&P에서 신용등급 평가 업무를 담당하는 리자 쉬넬러 연구원은 조아킹 레비 브라질 재무장관의 재정균형 노력을 인정하면서도 성공 가능성에 대해서는 의문을 표시했다. 레비 장관은 국가신용등급 강등의 주요 원인으로 지적된 재정 악화를 개선하려면 정부지출 축소와 증세가 불가피하다고 말했다.

im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