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 5. 4. 15:25

카드 소비패턴 봤더니.. 키워드는 `나혼자 산다`

신한카드 빅데이터로 본 업종기상도
소셜커머스 · 편의점 · 온라인쇼핑 `쾌청`
패밀리레스토랑 · 패션 · 결혼상조 `흐림`

1인 가구 증가를 비롯한 인구 구조 변화에 따라 편의점 전망도 밝은 편이다. 1990년 전체 가구 가운데 1인 가구 비중은 9.0%에 불과했다. 이 비중은 2010년 20%로 늘었고 2025년에는 31.3%까지 증가할 전망이다. 여기에 담뱃값 인상 효과와 함께 수입 맥주 판매 증가, 도시락 · 김밥 등 자체브랜드(PB) 상품 인기도 편의점 매출 증가세에 영향을 준 것으로 연구소는 분석했다.

온라인 쇼핑 역시 주요 이용층이 2030세대에서 4050세대로 변화하면서 성장세가 계속되고 있다. 40대 여성 고객의 2015년 온라인 쇼핑 월평균 1인당 이용 금액은 2년 전에 비해 18.7% 늘어난 것으로 분석됐다. 전체 평균 증가율 14%보다 4.7%포인트 높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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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면 지난해 매출 침체 업종은 아웃도어, 패밀리레스토랑 등으로 전년 동기 대비 20%대 감소세를 보였다. 아웃도어, 패션, 패밀리레스토랑 업종은 이미 포화 상태에 이른 데다 경기 부진으로 소비자들이 지갑을 열지 않으면서 침체에 빠졌다.

결혼과 상조 관련 업종도 부진하다. 저출산 여파와 함께 청년들 취업난에 따라 결혼 시장이 타격을 받은 것으로 분석된다. 고령화와 경기 침체에 따라 상조 관련 업종도 부진을 면치 못할 전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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