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 10. 3. 16:59

점성술(Astrology)에서 일곱 행성중 '토성(Saturn)'의 의미.

인간의 한계, 인생의 시련, 책임, 힘든 시기를 의미. 그 과정을 통해 성숙해진다. 흙, 남성, 차갑고 건조하며 우울질. 모이티는 5도이고, 낮의 행성이며 공기 싸인. 인포춘으로 고독과 악의를 다스린다. 황도 12궁 중 밤에는 염소자리, 낮에는 물병자리를 다스린다.

천칭자리에서 '엑썰테이션(Exaltation)'을 얻으며 양자리에서 '폴(Fall)' 상태가 되며 물병자리에 있기를 가장 좋아한다. 낮의 천궁도에서 쌍둥이자리, 천칭자리, 물병자리로 이루어진 풍상궁(airy signs)에서 '트리플리시티(Triplicity)'를 얻는다. 

룰러쉽 : 염소자리, 물병자리

엑썰테이션 : 천칭자리

트리플리시티 : 낮의 공기싸인

폴 : 양자리

디트리먼트 : 게자리, 사자자리

디그니티가 강하고, 위계를 얻었을 때의 성향

냉 정하고 노련하며 잘 통제되고 보수적이다. 책임감이 강하고 안정감이 있으며 양심적이고 신뢰할 수 있다. 뭔가를 얻으려 할 때는 세심하고 겸손한 자세로 성실하게 인내하며 애쓰는 편이다. 생각이 깊고 행동이 엄정하며 말을 삼가 쓸데없는 말을 하지 않는다. 일할 때는 근면하며 말할때 위엄이 있다. 그 외에 모든 일에서 엄격하게 행동하는 경향이 있다.

디그니티가 약하고, 위계를 잃었을 때의 성향

교 활하고, 질투가 심하며 탐욕스러운데다가 샘을 잘 내고 의심이 많다. 소심하고 야비하며 겉으로 시치미를 잘 뗀다. 나태하며 수상쩍고 완고한데다 여성을 경멸하는 경향이 있다. 친한 척 하면서 실은 거짓말을 하고, 심술궂으며 혼자 중얼거리면서 종종 불만을 표출하기도 한다. 사람들을 선동하고 앙심과 악의를 품고, 거짓말과 무례한 행동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