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8. 24. 16:15

군산복합체와 검은예산, 그리고 블랙 옵스

Military Industrial Complex

아이젠하워 대통령은 임기 말에 행한 한 연설에서 이런 이상한 말을 했다. "군산복합체의 막강한 권력은 앞으로 미국의 정치제도와 미국인 개인의 자유를 침해할지 모른다." 장군 출신의 아이젠하워가 무슨 의도로 그런 말을 했는지는 알려지지 않았다.

하지만 그의 우려는 퇴임 후 얼마 지나지 않아 현실로 나타났다. 군산복합체는 미국 의회를 강요해 값비싼 베트남 전쟁을 치르게 했다. 이 때문에 미국의 주요 무기제작 회사들은 여러 해에 걸쳐 큰 이익을 보았다.

아이젠하워 대통령

Black Budget

돈은 곧 권력이다. 오늘날의 세상에서 음모가 성공을 거두려면 상당한 재정적 뒷받침이 있어야 한다. 많은 음모 집단과 음모 프로젝트에 뒷돈을 대는 주된 원천은 검은 예산이다. 분식회계와 노골적 회계부정을 통해 정부의 예산이 검은 예산으로 흘러들어간 뒤 은밀한 프로젝트와 작전을 지원하는데 쓰인다.

검은 예산은 마약 밀매, 돈세탁, 무기 거래 등의 불법적인 행위를 거들어줌으로써 조성된다. 유명한 이란-콘트라 스캔들도 미국에서 검은 예산의 매커니즘을 보여주는 한 가지 사례인데 그만 들켜버렸던 것이다.

Black Ops

정부 몰래 혹은 정부 승인없이 정보기관에서 수행하는 비밀작전을 가리켜 블랙 오퍼레이션(검은 작전), 줄여서 블랙 옵스라고 한다. 이 작전은 관계당국이 승인하거나 지휘하지 않음은 물론 관계당국에 공식적으로 알리지도 않는다. 그 때문에 블랙 옵스는 MI6, CIA, KGB 등을 조종하거나 침투한 음모단체들의 중요한 수단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