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 9. 18. 00:39

여전한 원산지 둔갑은 일본 수산물도 예외가 아니군.

미국산 소고기도 원산지 표시제 강화한다고 했지만 어디까지나 예상했던대로 립 써비스 및 공염불에 그쳤듯이 일본산 수산물도 마찬가지 입니다. 우리나라 상인들은 기문둔갑을 기본으로 배웠나 왜들 이렇게 둔갑을 잘하는지. 이미 예상된 결과이자 이럴 줄 알았지만 방사능이라는 건 원래 허용 기준치라는 개념 자체가 없고, 아무리 극미량이라도 위험하다고 전문가들이 과학적으로 경고하고 있습니다.

현재 일본 후쿠시마 인근 8개 현의 수산물을 수입 금지한다고 하는데 전면 수입 금지가 아니고서는 눈가리고 아웅일 뿐입니다. 우리가 하기도 전에 저 놈들이 먼저 원산지 세탁을 해서 보낼 껄~. 후쿠시마와 인근 미야기현 등지에서 나는 수산물은 위험하다고 일본 사람들도 안 먹고 기피하는데 그간 8,000톤 넘게 수입해오고 있었다니. 야~, 정말 이 나라 정부라는게.. 이건 이명박한테 책임을 물어야 하겠습니다.

일본산 수산물이 그렇게 안전하다고 주장한다면 청와대와 해수부 등의 정부기관에 보내서 먼저 소비하게 하도록 합시다. 이럴때 솔선수범을 해야되지 않을까요. 5년 전에도 똑같은 얘기를 했는데 어째 우리는 변하는 게 없어... 미국산 소고기도 그렇고, 일본 수산물도 국민들에게는 안전하다며 먹으라고 해놓고 지들은 안 먹을테지. 그동안 단속도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았을테고, 인력도 부족하니 지금껏 얼마나 속여 팔았을까.


일본 수산물 국산으로 둔갑... 원산지 표시위반 6건 적발

국립수산물품질관리원(이하 관리원)이 이달 3일부터 17일까지 수산물 원산지표시 특별단속을 벌인 결과 일본산 수산물 원산지를 거짓표시하거나 아예 표시하지 않은 6건을 적발했다. 이번 단속은 조기와 명태, 병어 등 명절 제수용 수산물과 멸치, 굴비 세트 등 선물용 수산물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모두 1230개 업소를 대상으로 97건(미표시 80건, 거짓표시 17건)을 적발했다.

특히 일본 방사능 유출 오염에 따른 국민 불안감이 확산되는 가운데 일부 업소들이 일본산 수산물을 국산으로 속여 판 것으로 드러났다. 관리원에 따르면 2곳 업소가 국산으로 거짓표시하고 4곳은 아예 원산지를 표시하지 않았다. 원산지 미표시의 경우 1000만원 이하의 과태료, 거짓표시는 7년 이하의 징역 또는 1억원 이하 벌금이 부과된다.

관리원은 원산지를 표시하지 않거나 거짓표시가 의심되는 수산물에 대해 지속적으로 지도 단속을 할 계획이다. 원산지 미표시 또는 거짓표시 내용을 신고하거나 고발하면 적정 포상금을 지급하는 한편 신고현장은 즉시 단속에 들어갈 방침이다.

머니투데이 / 김지산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