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 3. 23. 17:37

니시 건강법

기적의 니시건강법 - 8점
와타나베 쇼 지음, 강호걸 옮김/태웅출판사
같이 읽으면 좋은 책

과거와 달리 현대에 들어오면서 풍요로워진 덕택에 오히려 음식을 너무 잘 먹어서 생긴 병들이 늘어나게 되었다. 일명 `부자병`이라 불리던 `당뇨병`은 어느덧 국민병이 되어버렸고, 고혈압, 류머티즘에 선진국형 질환인 심장관련 질환자와 각종 암까지. 이런 병들은 옛날 사람들을 공포에 떨게 하던 바이러스나 세균과는 관련이 없다.

이들 질병들은 주로 40대 이후의 중년 남성들에 많아 `성인병`으로 칭해지다가 90년대로 접어들면서 청소년이나 심지어 초등생들에게도 나타나자 이제 그 명칭이 `현대병`으로까지 바뀌었다. 요즘엔 `생활 습관병`으로도 불리는 이런 현상을 정확히 정의한다면 많이 먹고 적게 움직이며 생활의 불규칙이 유발하는 `섭생의 부조화`에서 오는 육체의 신진대사 장애이다.

인류의 오랜 역사는 대부분 굶주림의 연속이었다. 그래서, 우리의 유전자는 그것을 기억하고 거기에 대처하는 방법을 알고 있다. 그러나, 갑자기 늘어나는 영양과 열량을 어떻게 처리해야 하는지는 몰라서 계속 쌓아두기 시작했다.
이게 바로 하루가 다르게 쳐지는 뱃살이고, 옆구리 살들이다. 이렇게 늘어가는 내장지방들로 인해 우리 몸의 대사는 균형이 깨어지고, 면역력이 서서히 약해져서 자꾸만 몸은 무거워지고 피는 탁해지게 되어 각종 질병이 걸리기 쉬운 상태가 되므로 날이 갈수록 병 또한 늘어만 가고 있는 현실이다.

당뇨병, 천식, 아토피, 건선, 습진, 류머티즘 등 이름이 다른 여러가지 질병도 알고보면 그 원인이 되는 뿌리는 같다. 따라서, 예방과 치료 모두 그 원인에 대한 대처가 최선인데 그 중에도 예방이 제일이다. 이미 병이 깊어졌다면 지난 날의 섭생과 생활 습관에 대해 반성하고, 병이 모습을 드러내기까지 걸린 시간의 곱절을 치료의 시간으로 보낼 각오를 해야 한다.

`니시 건강법`에서는 병이 중증이면 단기적인 단식요법을 병행하며 대체로 아침 식사 폐지의 1일 2식, 모관 운동, 금붕어 운동, 배복 운동, 합장합척 운동, 냉온욕 요법, 나체 요법, 생수와 감잎차 복용 등의 대체 요법들을 통하여 치료할 것을 권하고 있다. 아침 식사는 꼭 해야 한다는 주장도 있으나 꼭 어떤 것이 절대적으로 맞다는 것은 없으므로 본인이 이래저래 직접 시도해 보고, 자기에게 맞는 방식을 선택하는 것이 옳다고 본다. 그런데, 많이 먹어서 생긴 병에는 먹는 것을 줄이는게 치료에 도움이 되는 것도 사실이다. 하루에 섭취하는 칼로리를 20% 줄이면 생명력은 30% 늘어난다.

오늘 문득 나의 신경망에 `담배`에 관련된 정보들이 많이 걸린다. 30년 금연하면 1억 8천만원을 모을 수 있다는 것과 담배를 피지 않는 중년 여성들이 폐암으로 사망하는 이유가 식당과 술집 등에서의 `간접 흡연`이라는 것. 그리고, 40년 담배를 사랑한 `이외수`씨의 살기 위한 금연까지.

무엇보다 담배를 끊어야 한다. 아직 담배를 배우지 않은 청소년 학생들은 절대 담배 피지 마세요. 아이를 가질 계획을 가진 가임기 여성이 담배를 피운다는 것은 자기 아이 입에 담배를 물려주고 불을 붙여주는 거랑 똑같습니다. 임신해서 끊으면 되지 않냐구요. 네~, 개념이 없군요. 이미 체내에 쌓인 니코틴이 어디로 갈까요?

담배를 피울 권리와 자유가 있지 않느냐... 대한민국은 자유국가이므로 이 말이 잘못된건 아니다. 그렇기 때문에 당신이 피우는 담배 냄새와 연기를 안 마실 권리와 자유도 있지 않느냐... 역시 옳다. 이럴땐 피해를 보는 사람들 입장을 더 생각해야 된다. 담배 피는 사람들... 자신 하나로 인해 다른 여러 사람들이 그 연기로 피해를 봐서야 되겠는가. 생업을 위해 담배 연기 속에서 일한 아줌마들이 무슨 죄란 말인가.

삼삼오오 모여 대낮에 길거리에서 담배 피는 중학생들을 보면 참으로 안타깝기 그지없다. 그래도, 지나가면 담배를 감추는 퍼포먼스를 보이는데, 연기와 냄새는 어쩌냐? 10년 후엔 분명히 후회를 할 것이고, 그 후 10여년 뒤엔 진짜 후회를 하지만 이미 늦을 것인데. 사람의 뇌는 참 이상해서 자기를 파괴하는 쪽으로 행동하게 하는 습성이 있다는 것도 참으로 아이러니 하면서 또 미스테리 그 자체다. 대가리... 누가 설계했냐?

왜 이렇게 담배 이야기를 하느냐면 담배에는 해로운 물질들도 엄청 많지만 담배를 태우면 폐와 우리 몸에 일산화탄소가 많이 쌓인다. 이 일산화탄소가 바로 연탄가스다. 연탄가스는 몸 외부에서 질식하게 하지만, 담배는 몸 내부에서 질식하게 만든다. 즉, 산소 부족인데 산소 부족과 풍부의 차이는 누구나 다 알 것이다. 몸 안에 산소가 부족하고, 일산화탄소가 증가하면 그것이 각종 암의 최대 원인인데, `니시 건강법`에서도 암의 원인이 `일산화탄소`라고 보고 담배를 끊을 것을 권장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