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 3. 4. 12:32

MB 공약 동남권 신공항 `백지화`로 선회


오로지 4대강을 제외한 모든 공약을 뒤집어.
젊은이들에게 약속한 반값등록금 역시 사기의 하나

국민들도 확실히 알 수 있을 만큼 실체가 분명히 드러났음.
절대 국민들 특히 서민들에게는 무릎 따윈 꿇지 않겠쥐?

<이건 뭐하는.. 시츄에이숀~?>

여 지도부 잇단 “원점 재검토”
내부서도 “무서운 심판 따를 것”

동남권 신공항 건설을 백지화하는 쪽으로 여권 지도부가 방향을 정한 것으로 보인다. 부산 가덕도와 밀양이 맞선 신공항 입지를 두고 영남권의 갈등이 최고조에 달한 상황에서 '제3의 선택지'로 틀고 있는 것이다. 그러나 백지화 결정은 이명박이 대선 공약을 또 한번 뒤집는 것이어서 후폭풍이 예상된다.

한나라당 안형환 대변인은 3일 평화방송에 나와 "후보지인 부산 가덕도와 경남 밀양 모두 사업 타당성이 낮게, 사업을 할 필요가 없다는 조사 결과가 나올 수도 있다"며 "이럴 경우 동남권 신공항이 필요한지에 대해 국민적 논의가 필요하다"고 '백지화' 가능성을 언급했다. 안상수도 지난 2일 "타당성 조사결과에서 두 곳 다 타당성이 없다고 한다면 양쪽 다 못할 수 있는 것 아니겠느냐"고 말한 바 있다. 정두언 최고위원과 곽승준 대통령직속 미래기획위원장도 "수요 예측이 달라질 수도 있다"며 신공항에 대한 원점 재검토를 주장하고 있다.

이달 말 예고된 정부의 입지선정 평가 발표를 앞두고 여권 핵심부의 원점 재검토·백지화론이 이어지면서 사실상 백지화 쪽으로 방향을 잡고 정부와 조율 중인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온다. 부산 가덕도와 밀양의 유치경쟁이 과열된 상황에서 경제적 타당성을 근거로 '출구 전략'을 모색하고 있다는 것이다.

현재 대구·경북·경남·울산은 밀양을 주장하고 부산이 가덕도를 밀고 있지만, 백지화될 경우 김해공항 확장으로 결론날 가능성이 높다. 하지만 이 같은 백지화론은 이 대통령의 대선 공약을 뒤집는 것이다. 이 대통령은 2007년 대선후보 시절 부산·울산·경남·대구·경북·전남·제주를 이용권역으로 하는 '남부권 국제공항'을 2020년까지 500만평 규모로 건설한다고 약속했고, 한나라당 지도부는 당시 대구에 내려가 동남권 신공항 건설 지원을 약속한 바 있다.

인천공항과 별개로 배후 대도시와 산업단지가 있는 동남권에 허브공항을 하나 더 만들겠다는 것이다. 정부는 2008년 9월 이 대통령 주재로 제2차 국가균형발전위원회를 열어 동남권에 동북아 제2공항 건설 검토 등을 포함한 광역경제권별 30대 선도 프로젝트를 선정했다. 그러나 당내에서 "백지화한다면 그에 따른 심판은 무서울 것"(유승민 의원)이라는 영남권의 반발이 거세 백지화는 어려울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기사발췌 경향신문 / 이주영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