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 5. 28. 14:33

중국, 정부 PC에 윈도우즈 8 사용금지.. 이유는?

중국 정부가 관용 컴퓨터에 MS의 윈도우즈 운영체제 버전 8의 사용을 공식 금지시켰습니다. 씨넷은 관영 신화통신과 로이터를 인용, 중국 정부가 지난주 정부 컴퓨터 보안강화 등을 이유로 이같이 결정했다고 전했습니다. 신화통신은 이에 대해 ‘MS의 윈도우즈 XP OS 지원 종료에 따라 취약해진 컴퓨터 보안을 확실히 하기 위한 것’이라고 합니다.

로이터에 따르면 중국 조달청격인 중국정부채구중심(中國政府采購中心, Central Government Procurement Center)은 지난주 홈페이지에 에너지 절약 제품 사용을 공지하면서 중국 정부 컴퓨터상의 윈도우즈 8 설치를 금지한다고 발표했습니다.

현재 중국내 데스크탑 PC의 50%가 윈도우즈 XP를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추정되며 이후 어떤 OS를 사용하게 될지는 아직 불분명합니다. 윈도우즈 7은 여전히 중국 관공서용 PC의 사용선택 제품으로 남아 있습니다. 한편, 중국 정부는 최근 XP를 대체할 리눅스 기반의 자체 OS 개발 지원을 강화한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미국 정부는 중국 정부소속 해커가 미국 기업 통신망을 해킹했다는 의혹을 제기했고, 중국 정부는 즉각 미국이 온라인을 통한 사이버 염탐(cyber espionage)에 개입돼 있다며 비난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