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 3. 9. 09:06

다가올 세대의 거대한 폭풍

다가올 세대의 거대한 폭풍 - 8점
로렌스 코틀리코프 외 지음, 김정혜 외 옮김/한언출판사

The Coming Generational Storm

2003년, 미국의 부동산 거품이 최고조를 향해 치달을 때, 이미 집을 2~3채 가지고 있는 미국의 중년 여성이 다음날 은행 대출을 통해 플로리다에 있는 집을 한 채 더 구입할 예정이라는 인터뷰를 보면서 `정말 탐욕스럽구나`라는 생각이 들었었다.

이미 그때 일부 전문가들은 앞으로 부동산 거품이 꺼질 확률이 크고 만약 그렇게 되면 상상을 초월하는 경제적 충격이 올 것이라고 경고를 했으나 사람들의 습성이 으례 그렇듯이 호황기일 때에는 정신 못차리고 투기와 과열에 너도나도 동참을 하여 그것이 오래 갈 것이라는 맹목적인 믿음으로 배팅한다.

그것의 결과와 댓가가 지금 도래하고 있고, 그 원인으로 `서브 프라임 모기지`를 지목하고 있다. 물론 맞지만 그 외에도 근원적인 문제는 또 있다. 이 책은 2004년에 출간되었으며 저자는 스캇 번즈와 `미국국립경제조사국 선임연구원`으로 거시경제의 거장이라 불리우는 `로렌스 코틀리코프`교수이다.

그는 이 책에서 국가 기관이 작성한 통계와 출처가 분명한 공식적인 자료를 근거로 제시하고 있기 때문에 신뢰성이 높은 편이며 앞으로 20여년 후의 경제와 사회가 어떻게 될 것인가를 서술하고 있는데 전망은 밝지 못하다.

20년 후에는 경제 문제외에 전 세계적으로 초고령화에 기인한 인구학적 대변동이 같이 맞물리기 때문에 상황은 어느 때보다 심각해지는 속에서 이제 그 시작의 초입에 접어든 것이 아닌가 하는 또 하나의 `불편한 진실`이 여기에 있다.

파산을 향해 질주하는 세계. 2030년 미국을 비롯한 세계 경제에 대재앙이 다가온다!

근시안적인 재정정책과 정치적 소용돌이 속에서 표류하는 모든 국가들이 직면하고 있는 이 엄청난 재정적 위기상황을 가장 정확하게 진단하고 투명하게 공개하면서, 폭풍 정면을 향해 가는 우리에게 엄중한 경고를 던진다.

베이비붐 세대의 대거은퇴를 눈앞에 둔 지금, 초고령사회 진입과 저출산율로 인한 생산가능인구 급감으로 전 세계는 진퇴양난에 빠져들고 있다. 현 상황에서 미국경제에 다가오고 있는 51조 달러의 어마어마한 재정적자는 감히 상상하기조차 힘든 수치이다. 파산을 향해 전속력으로 질주하는 미국. 오늘날의 경솔한 재정정책은 훗날 반드시 뼈아픈 결과로 돌아올 것이다.

 

그림자 정부 - 경제편. 모든 음모론의 시작...

그림자 정부 - 경제편 - 이리유카바 최 지음/해냄 전혀 보수 같지 않은 무늬만 보수이면서 오직 기득권 유지에만 눈 먼 수구꼴통들은 어떤 단체를 만들면 꼭 거기엔 `자유, 민주, 평화, 통일...` 이

dynamide.tistory.com

 

화폐전쟁(Currency Wars) 1, 2, 3

화폐전쟁 - 쑹훙빙 지음, 차혜정 옮김, 박한진 감수/랜덤하우스코리아 한 번씩 발표되는 미국이나 세계의 갑부 순위를 보면 마이크로소프트의 빌 게이츠, 주식투자의 귀재 워런 버핏 그리고, 가

dynamide.tistory.com